세로토닌 부족 증상 원인 Star Rating

세로토닌 부족 증상 원인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1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세로토닌 부족 증상 원인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세로토닌 지수가 낮으면 슬픔, 우울증, 과민성, 수면 장애 및 공격성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면서 정신 건강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로토닌 부족, 증상 , 원인에 대한 내용을 알고계시다면 치료하시는데 더 수월하실 겁니다.

     

     

    목차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화학 물질로 신경 전체에 신호를 전달하는 일종의 신경 전달 물질 역할을 하며 트립토판에 의해 합성됩니다.

       

      전문가들은 세로토닌의 주요 기능이 정서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세로토닌 결핍은 우울증을유발할 수 있으며 세로토닌은 근육이 부드럽게 움직일 때 근육 수축을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세로토닌 부족원인

      세로토닌이 감소하는 원인과 세로토닌을 합성하기 어려워지는 원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는 일광부족입니다. 세로토닌은 햇빛을 쬐는 것으로 합성됩니다. 밖에 나갈 기회가 적은 생활이나 일조 시간이 짧은 겨울철에는 햇빛을 쬐는 양이 부족하여 세로토닌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에만 발병하는 동절기 우울증의 원인 중 하나가 일조시간 단축으로 인한 세로토닌 저하입니다.

       

      둘째는 편향된 식생활입니다. 세로토닌은 식사에서 섭취하는 영양소에 의해 합성됩니다. 따라서 편향된 식생활로 영양이 부족하면 세로토닌이 합성되지 못하여 정신상태가 불안정해집니다.  

       

      특히 중요한 영양소는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 트립토판입니다. 

       

      세번째는 장내 환경의 악화 세로토닌이 감소하는 원인 중 하나는 장내 환경의 악화입니다. 트립토판에서 세로토닌을 만들 때는 비타민 B6가 필요합니다.비타민 B6는 식사에서 섭취할 수 있지만 많은 부분이 장내 세균에 의해 합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내 환경이 악화되어 장내 세균의 기능이 나빠지면 세로토닌의 합성도 정체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또한 장의 기능은 자율신경과 크게 관련되어 있으며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장의 상태도 나빠지고 세로토닌이 저하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세로토닌 부족증상

      첫 번째로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있는 사람 체크를 해보면 수치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약도 이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머리 아픔입니다. 두통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 있을 때 치료 시 세로토닌 작용물질을 이용합니다. 편두통 이유 중 하나가 고갈과 연관성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세번째는 몸무게 증가입니다. 몸에서 충분하지 못하게 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맛을 찾는 욕구가 커지기때문입니다. 그리고 포만감이 줄어들게 만들기도 합니다. 결국 이러한 것들 때문에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섭식입니다. 음식을 섭취하는 데 있어서트러블이 생기는 것을 뜻합니다. 너무 적게 먹거나 과하게 먹는 것 모두가 포함이 됩니다

      다섯번째는 분노인데 이로 인하여 해당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정확하게 부르는 명칭은 간헐적 폭발장애입니다. 분노하는 감정을 이성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충돌조절장애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는 불면증입니다. 잠 못 자게 되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은 사람들의 경우 걱정과 불안, 스트레스 등의이상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세는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만드는 악순환을 일으키게 합니다

      일곱번째는 불안입니다. 공황장애의 경우 뇌 전두엽 이상이 생겨서 기능 저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치료를 할때도 세로토닌과 연관성이 높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덟번째는 남성입니다. 남자들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몸에 힘을 떨어뜨리게 만들어 관계 시 힘이 지속되는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는 야간 발한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밤에 열이 오르고 땀을 흘리는 현상을 말합니다.불면증을 일으켜서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열번째는 강박 장애입니다. 문제가 생기는 요인은 전두엽, 기저핵 부분 혈류 이상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Serotonin 기능 저하를 생겨나게 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세로토닌 부족 치료

      첫번째는 장 관리하기입니다. 세로토닌의 85%는 장에서 만들어집니다. 장 점막의 건강을 잘 지키고 장내 미생물들의 균형이 잘 이루어지도록 장을 잘 관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든 음식들 섭취하기입니다.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합성되지 않고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트립토판을 많이 함유한 음식은 닭, 계란, 치즈, 생선, 우유, 땅콩, 참깨, 호박씨, 두부 등이 있으니 잘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세번째는 흑호두(Black walnut)입니다. 세로토닌이 많이 들어간 음식입니다. 흑호두는 세로토닌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진 바나나보다 100g당 세로토닌 용량이 거의 20배가 높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많이 먹게 되면 당이 올라가고 지방간도유발할 수 있는데 흑호두는 그의 비해 안전한 편입니다. 

      네번째는 햇빛을 보며 산책하기입니다.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햇빛을 잘 쬐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주햇빛을 보고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숨이 가쁠 정도의 큰 보폭으로 걸으면서 자연을 즐기고 만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세로토닌은 걷기 시작하고 나서 5분이 지나야 분비가 되고 15분이 지나야 분비량이 절정에 이르기때문입니다. 

      다섯번째는 조효소 섭취입니다. 세로토닌이 만들어지기 위해서 조효소 역할을 하는 철분,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B6, 엽산, 비타민C, 아연이 부족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섯번째는 식사는 30분 동안, 최소 30번 이상 씹기입니다. 단순히 소화를 돕기 위한 것이 아닌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함입니다.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은 저작운동을 하면 할수록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천천히 오래 씹는 단순한 식습관을 통해서도 우리는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세로토닌 부족 증상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낮잠 자기,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며 긍정적인 마음가지기와 깊게 호흡하는 명상법을 통하여 오감을 열고 온몸의 감각에 집중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글이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