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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심부온도 높이는 법

by 최고닥 2022. 12.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부온도 높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다시 날씨가 추워지고 있어 많이들 옷을 따뜻하게 입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 면역력은 체온과 관련이 있다는 말은 한번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체온이 떨어질 경우에 면역력이 매우 약해지면서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피부 온도가 아닌 몸 속 온도가 중요한데 이 온도가 바로 심부온도입니다. 표면은 피부 쪽 체온이라 우리 몸의 진짜 체온으로는 바로 심부온도에 가깝습니다.


심부온도가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심부온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부온도 높이는법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부온도 높이는 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심부온도 높이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심부온도 높이는 법

    1.심부온도란?

    우선 심부온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부온도란 앞서 말했듯이 몸 속 깊숙한 곳의 온도이며 표피체온과 대비되는 의미입니다.

     

    또한 심장, 폐, 장기등을 포함한 오장 육부의 온도입니다. 표피체온이 36.5도일때 심부온도는 37.2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심부체온이 낮을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암의 경우에는 심부체온이 낮은 것이 암의 여러 발생 원인 중 하나이고 암환자의 심부체온은 36도 이하인만큼 심부체온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부체온이 낮아지면 적혈구가 산소를 원활하게 분리를 하지 못해 저산소 상태의 인체가 됩니다. 이러한 저산소 상태의 인체가 바로 암의 성장에 유리한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심부체온이 올라갈 경우에는 신진대사와 기초대사량이 좋아지고 저산소 상태 해결이 되어 암의 성장에 불리한 환경을 만듭니다.


    또한 심부체온이 올라가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개선되고 부교감신경도 작동하며 면역력이 더욱 강화됩니다.

     

     

    2.심부온도 높이는법

    다음은 심부온도 높이는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심부체온을 올려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심부체온을 올려주는 음식으로는 양파, 무, 연근, 우엉, 부추, 검은깨, 콩, 마늘, 고추, 계란, 된장, 생강, 견과류, 단호박, 바지락, 해조류등이 있습니다.

     

    심부온도를 높이려면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어야 하지만 라면 같은 음식들은 오히려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심부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말한 열성을 지닌 자연식품인 양파, 마늘등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 골고루 섭취를 하는 것은 좋지만 과식은 꼭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체내에서 열을 주로 만들어내는 장기로 혈액이 가지 않고 위로 몰리기 때문입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차가운 성질의 음식 먹지않기

    다음은 심부온도를 높이는 방법인 차가운 성질의 음식 먹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심부온도를 높이는 다음 방법으로는 바로 심부체온을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심부체온을 낮추는 음식들로는 설탕, 밀가루음식, 아이스크림, 냉면등입니다. 이런 차가운 성질을 지닌 음식들은 직접적으로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부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다음은 심부온도를 높이는 방법은 운동하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부온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과격한 운동까진 아니여도 계단 오르기나 하체 운동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발열 기관의 70%는 하체에 몰려있기 때문입니다.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나 실내 자전거, 스트레칭등의 운동은 대사 능력을 향상시키고 체온 유지에 꼭 중요한 근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실내 온도, 습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다음으로는 심부온도를 높이는 방법인 실내 습도와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것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습도와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 적정 실내 온도로는 20도에서 23도 사이고 습도는 약 40% 정도를 유지시키는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등으로 실내 습도를 맞추어 땀 등이 증발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긴 옷이나 모자를 쓰고 있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모자를 쓰는 이유는 바로 체온의 절반정도는 머리를 통해서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겉옷과 모자를 쓰고 따뜻한 차나 물을 마시면 소화기관에 직접 영향을 미쳐 더욱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도 심부온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질 좋은 숙면을 취할 경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기초대사도 잘 이루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잠들기 30분 전쯤에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실 경우에는 수면 중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심부온도 높이는법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심부온도 높이는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심부온도 높이는법에 대한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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