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 Star Rating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2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릴만큼 우리 몸에서 반사구가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고 또한 신체의 각 부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혈이 많고 모든 건강이 이 부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산이나 공원 등 맨발로 걷는 길을 한번쯤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작은 돌멩이와 모래 자갈등은 발바닥을 자극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신다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

      발의 중요성 우선 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은 앞서 말했듯이 우리의 몸에서 가장 많은 반사구가 분포되어 있는 부위입니다.

       

      많이들 장거리를 걷거나 오랜 시간 앉아 있을 경우 발에 피로를 먼저 느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발이 우리 몸에서 가장 먼저 피로를 느끼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장에서 제일 멀리 떨어진 부위인만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노폐물이 쌓이기 쉬워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

      다음은 맨발 걷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압 효과

      우선 맨발 걷기의 효능인 지압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관리에 조금만 신경을 써도 매우 건강해질 수 있는데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발 지압입니다.

       

      맨발 걷기등 발 지압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체 장기의 활성화를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온 상승과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맨발 걷기는 운동화를 신고 걸을 때보다 운동 효과를 2배 이상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흙 위를 걸으시면 발바닥 전체를 골고루 지압을 할 수 있어 효과가 더욱 뛰어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2. 고혈압, 고지혈등 개선

      다음은 맨발 걷기의 효능인 고혈압, 고지혈등 개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발 걷기를 하실 경우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며 노폐물등이 씻기게 되며 고혈압등의 대사증후군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맨발 걷기를 통해 고혈압이나 고지혈등 질병을 개선하신 분들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 만큼 효과가 매우 좋으며 영양제 또한 같이 병행하시면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3. 불면증 개선, 숙면효과

      다음은 맨발 걷기의 효능인 숙면효과와 불면증 개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땅에서 지열과 원적외선을 그대로 피부층에 받아들여 비타민D의 형성을 크게 돕는데 이것이 숙면에 상당한 효과를 미칩니다.


      또한 사람의 신진대사를 관리하는 자율신경체계가 밸런스를 갖추어 변비등이 개선되고 불면증도 개선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까치발로 걸은 후 불면증에서 탈출한 사람이 많고 불면증 외에도 두통이나 비염등에 도움이 됩니다.


      발가락을 쫙 펴서 걸으면 뼈 건강에도 좋고 머리 부위와 연결된 발끝이 자극을 받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4. 뇌 기능 향상

      다음은 맨발 걷기의 효능인 뇌 기능 향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흙 위를 걸으면서 발바닥에 자극을 있는 그대로 느껴 뇌의 자극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며 집중력 저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맨발 걷기의 주의사항

      다음은 맨발 걷기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땅의 상태 확인하기

      우선 맨발 걷기의 주의사항인 땅의 상태 확인하기입니다. 시멘트나 아스팔트, 그리고 우레탄등에서는 지압 효과를 보실 수 없습니다.

       

      또한 맨발 걷기를 할 코스에 장애물등이 있게 되면 발바닥에 상처를 입으실 수 있기 때문에 꼭 맨발 걷기를 할 코스에 먼저 신발을 신으시고 한번 2~3m 앞을 보시면서 돌아보시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발바닥 확인하기

      다음은 맨발 걷기의 주의사항인 발바닥 확인하기입니다. 맨발 걷기를 하던 도중 발바닥의 상처가 있으시다면 그 즉시 맨발 걷기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상처 안에 각종 세균등이 침입하여 감염이 크게 될 수도 있고 흙에는 다양한 바이러스성 세균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발바닥 상처를 통해 큰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운동시간

      다음은 맨발 걷기의 주의사항인 적절한 운동시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발 걷기를 장시간 동안 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걷기 자체는 건강을 위한 운동이긴 하지만 맨발로 하루종일 걸을 경우 발이 망가질 위험이 커지고 오히려 피로감을 더 빨리 불러일으킬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시간으로는 1시간 정도가 제일 적절합니다. 주 1회 3~4회 1시간 정도를 걷는 것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심폐 기능 향상을 위해 운동하시는 분들은 오래 걸어야 하지만 이때는 신발을 신어서 발을 보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맨발로 달리시는 행동은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