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2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대부분 젊은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많이 언급되는데 이 스트레스는 적절하게 중간의 강도로 유지가 돼야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 공황장애가 있으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등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란? 우선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심한 공황발작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입니다.

       

      여기서 공황발작은 예기치 않게 극심한 공포가 갑자기 밀려오는 것을 뜻합니다. 극한의 공포심 때문에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스스로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를 것 같은 상태까지 도달합니다.

       

      또한 호흡이 곤란해지고 공황발작은 예기치 않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운전 중에 발생하거나 타인까지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도 올 수가 있어 매우 무서운 병입니다.

       

      최근 건강보험심사원 통계에 따르면 공황장애로 인해 공황장애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2020년 196,400명으로 매우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또 요양급여비용총액도 735만 8900원으로 늘었습니다. 지속되는 정신적과 심리적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공황장애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다음은 공황장애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기능향진증을 비롯한 다른 신체적인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설명드릴 증상 중 네 가지가 10분 이내에 나타나는 것을 공황발작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갑자기 땀이 많이 나거나 손이나 발 또는 몸이 떨리거나 흔들림, 숨이 가빠지거나 질식,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 심장박동수의 증가, 메스껍거나 구역질이 남, 죽을 것 같은 느낌,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남, 이인증 또는 비현실감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공황발작에 대한 지속적인 염려나 공황발작의 후유증들이 한 달 이상 계속 경험을 하실 경우에는 공황장애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공황장애의 합병증

      다음은 공황장애에 주로 동반하는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와 주로 동반하는 합병증으로는 우선 공황발작 증세로 인한 우울증과 알코올 의존증, 그리고 강박증, 수면장애, 대인기피증등이 있습니다.

       

      또한 섭식장애도 있는데 이 경우 공황장애로 인해 외식이 거의 불가능하고 발작걱정으로 인해 밥을 못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황장애의 원인

      다음은 공황장애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황장애는 병의 역사가 비교적 짧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정확한 발병 원인은 없지만 대표적으로 신경학적, 생물학적, 심리적, 유전적등의 원인에서 발생하고 있고 주요 원인으로는 신체적과 심리적 건강상태의 영향이 큽니다.

       

      사실상 공황장애가 제일 무서운 이유는 바로 예기불안입니다. 예기불안은 바로 공황발작이 언제 찾아올지 몰라 매일 불안해 하는것을 말합니다.

       

      공황장애 환자분들은 공황발작에 따른 육체,정신적 힘듬과 같이 예기불안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공황장애의 치료

      다음은 공황장애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크게 항우울제 같은 약물을 복용할 경우에 대부분 호전이 되는 경우지만 약물치료만으로 100% 치료가 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크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 치료로 나뉩니다. 약물치료로는 앞서 말했듯이 항우울제나 신경안정제 등을 복용 하여 불안 증상을 감소하거나 우울증 증상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약물은 공황장애의 원인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공황이 가끔 확 올라왔을 때 가라앉히게끔 도와주는 역할이라 공황장애의 원인 자체를 해결해야 완치가 가능합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공황장애 증상이 발생했을 때 불안감과 공포감을 조절하는 치료로 매우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인지행동 치료의 첫걸음은 평소에 내 자신이 건강하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하는것입니다.

       

      공황장애 치료로 운동

      또 공황장애 치료로 운동이 있습니다. 초기부터 격한 운동은 자제를 하며 조깅이나 걷기 같은 간단한 운동으로 시작을 하며 점점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식호흡을 알아두는것이 과호흡증후군에 좋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는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공황장애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와 가벼운 운동, 술 섭취와 담배를 끊으면 공황장애 개선을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황장애는 놔두면 놔둘수록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꼭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