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비용 실손보험 청구 후 통증 총정리 Star Rating

위내시경 비용 실손보험 청구 후 통증 총정리

   
     4.6/5 (192 Reviews)
2023년 01월 19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위내시경 비용 실손보험 청구 후 통증 알아보기

     

    오늘은 위내시경 비용 실손보험 청구 후 통증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검진 항목이 늘어가는것은 어쩔수가 없는 현실입니다. 대표적으로 5대 암인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검사가 있는데 이 중에서도 위암은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소화기 검사입니다.

     

    위내시경-비용

    평소 위내시경통증이 잦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위내시경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글을 통해 위내시경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위내시경

      위내시경은 식도에 카메라 호스를 삽입하게 됩니다. 1cm 굵기의 내시경 카메라 호스를 식도로 삽입해 위와  십이지장을살펴보게 됩니다. 위염, 위암, 위궤양, 위출혈 등 자가진단이 힘든 질환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 도중 이상이 있는 부위가 발견되면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으며, 지혈도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의 목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위내시경으로 알아볼 수 있는 질환들은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염, 식도암,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식도 정맥류, 위암, 십이지장 암, 위 점막하 종양 등이 있습니다.

       

       

      위내시경 비용

      위내시경 비용은 약 10~11만원선입니다. 한 번 받는 검사 비용이 살짝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는데그래서 위, 대장 내시경을 함께 받는 경우엔 좀 더 할인해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와 대장 내시경을 함께 받을 경우엔 대략적으로 15~17만원선입니다. 평소 위에 문제가 있었을 경우, 실비를 들어놓은 상태라면 실비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내시경 전 주의사항

      위내시경-전-주의사항

      위내시경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 전날부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특히나 개인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과금식 시간을 중요하게 지켜야 된다는 점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일반적으로 오후 6시경 가볍게 소화가 잘 되는 죽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날 저녁같은 경우 물 섭취는 가능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술, 육류 등등 일반적인 음식을 비롯하여 껌, 사탕, 음주, 흡연 등은 물론이거니와 심지어 물도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 하며 흡연과 음주는 2~3일 전부터 금지하셔야 합니다. 원래 검사 전날 10시 이후 혹은 검사 전 최소 8시간~ 최대 12시간은 무조건 금식 시간을 지켜야 된다는 점 다시 한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위내시경 검사시기

      40대 이후부터 증상에 상관없이 2년에 1회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위암 가족력 있거나 술, 담배를 즐겨 하는 경우, 소화기 증상이 있는 경우 연령에 상관없이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내시경 적응증

      위내시경 적응증은 이와 같습니다.상복부 통증, 연하곤란 및 연하통, 지속되는 상복부 불편감 , 위산이나 담즙 등이 식도로 역류하여 속쓰림 등이 나타나며 지속적인 구토가 있는 경우 ,위암의 선별검사 (확진 검사는 조직검사까지 나간 후 가능) ,위장관 출혈 ,추적이 필요한 병변의 내시경관찰이나 조직 검사 ,방사선 소견상 종양 의심, 궤양, 협착, 폐색 등이 위장관 내에 있다고 추측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위내시경 금기증

      검사에 동의하지 않은 대상자 , 인후나 식도 상부의 협착으로 내시경 통과가 힘든 대상자 ,활력징후 (혈압, 맥박, 호흡, 체온)이 불안정한 대상자 ,위장관 천공이 의심되는 대상자 (하게 된다면 천공부위의 확인이 필요하므로 가능한한 공기를 적게 주입하며 조심해서 해야합니다.) 위장관 폐쇄, 위장관 수술 직후 등에 해당하며 그 외, 이비인후과적 질환 (비염 등) 이잇는 분들은 의료진에게 미리 말씀주시면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위 내시경 검사는 식도, 위 및 소장의 시작 (십이지장)을 포함하여 소화 시스템의 상부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진단하고때로는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의사가 메스꺼움, 구토, 복통, 삼키기 어려움 및 위장관 출혈과 같은 소화 징후 및 증상의원인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사용하여 조직 샘플 (생검)을 수집하여 빈혈, 출혈, 염증, 설사 또는 소화 시스템의 암과 같은 질병과 상태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내시경을 통해 특수 도구를 전달하여 좁은 식도 확장, 용종 절단 또는 이물질 제거와 같은 소화 시스템의 문제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불가한 사람

      식도나 인후에 협착이 있어 내시경이 잘 통과되지 않는 사람,혈압이나 맥박, 체온 및 호흡이 불안정할 때는 안정된 이후에 시행해야 하는 사람, 위장관 수술을 받은 지 얼마 안된 사람 호흡곤란을 겪는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 , 위장관 천공으로 의심이 되는 사람 ,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사람 , 중증 순환기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등이 해당됩니다.

       

      위내시경 용종제거

      위 내시경을 하다 보면  용종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종은 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의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용종은 대한민국 성인 중 30% 이상이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데 용종이 암이 되려면 평균 5년 정도가 걸리며,  모든 용종이 암으로 변하지는 않으나  어떠한 용종이 암으로 변하게 되는 양성인지는  알 수 없기에 발견된 용종은 대부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내시경 실손 보험

      소화불량, 복통 등의 원인으로 대장 용종 제거,  위 용종 제거를 시행했다면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건강검진목적으로  했더라도, 이상 소견으로 인해 용종 제거를 했다면, 이 경우에는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손 보험금 및수술보험금은 본인부담금 및  보상금액 등은 보험을 가입한 시기, 상품 등에 따라 상이하므로 개인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 약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들은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 진료확인서,  진단서, 수술확인서 등이 있으며 철저하게 준비하시고 실손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위내시경 목 통증

      위내시경 검사 후 목통증으로 불편했던 경험이 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추가로 목마취용 스프레이를 구강에 뿌려서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위내시경은 문제 없이 수행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후 하루 정도 경미한 목통증이 있습니다. 진정제가 있으면 몇 시간 동안 피곤하거나 졸릴 수 있꼬 위내시경 후 흉부 감염이나 폐렴이 발생할 위험이 약간 증가합니다.

       

      비수면 일반 위내시경

      수면내시경 검사를 받는다면 검사 전 진정제를 투여하여 편안하게 안정된 상태에서 검사를 시작하므로 본인의 의지로 조절하기 힘들 수 있으나 비수면 일반내시경으로 검사를 받는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시작할 때 혀와 목에 힘을 빼고 코와 배로 천천히 숨을 쉬면서 기침을 참고 안내에 따르면 쉽게 내시경 삽입이 가능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중 점막을 관찰하는동안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구역질을 참고 입안에 고인 침을 삼키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흘리면 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위내시경 부작용

      위내시경 후 흉부 감염이나 폐렴 이 발생할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때때로 내시경은 장에 약간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이것은 출혈, 감염 및 드물게 천공을 유발할 수 있는데 그렇기에 위내시경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위내시경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시술 후 음식물 섭취는 허용되지만 앞으로 24시간 동안 운전을 피하고 혼자 대중교통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위험한 기계 조작, 법적 문서 서명, 음주 등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24시간 동안 운전하지 않기 ,혼자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기 ,위험한 기계 조작을 피하기 ,법적 문서서명 피하기 ,음주는 하루 쉬기 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최소 8시간 이상 금식하며 위장을 완전히 비워내기 위해서는 12시간까지 금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날 오전 9시에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전날 10~12시 이후에는 반드시 음식물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특히 위장관 관련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서는 충분히 음식물 섭취에 대한 제한을 두어 내부를 보다 확실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중요합니다

       

       

      결론

       

      이상 위내시경 비용 실손보험 청구 후 통증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 후 신체에 나타나는 이상 증세를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 증세가 며칠 간 지속되는 경우라면 즉각적인 진료를 통하여 진행되고 있는 문제를 살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검사를 받은 후 의료진의 안내를 꼼꼼히 듣고 자신의 건강 관리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