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법 녹내장 음식 정보 Star Rating

안압 낮추는법 녹내장 음식 정보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8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안압 낮추는 법 녹내장 음식 정보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과 PC 모니터와 같은 전자기기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안압 낮추는법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안압 상승은 눈 건강의 저하를 유발할 수가 있고 더 나아가 나이가 들어서 녹내장과 같은 증상에도 가능성이 있기에 더욱 주의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로 녹내장 음식의 좋은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안압

      안압이란  방수라는 압력 조장을 돕는 액체가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고 과하게 생성되거나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혈관이 축소되고 신경이 압박되면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 혈류 흐름에 문제가 생기면서 녹내장성 손상을 일으킵니다. 시신경 시작 부분이 손상되면서 조금씩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을 녹내장이라하며 최근에는 안압 상승으로 환자 수가 급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안압 높아지는 이유

      우선 안압이 높아지게 될 경우 쉽게 눈이 피로해지며 뻑뻑해집니다. 가끔 눈이 빠지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건조증, 충혈, 열감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안압 상승하면서 신경이 압박을 받아 혈류가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하여 생기는 녹내장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연세가 높은 분들인데 이런 증상을겪게 된다면 그냥 피곤한 것 때문에 생긴다고 방치하지 말고 녹내장이 될 수도 있으니 꼭 안과에 가서 제대로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안압 낮추는 법

      첫번째는 좋은 음식 섭취입니다.  음식 종류 중 블루베리와 블랙베리 등의 종류는 시신경, 근육에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눈 건강에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짙은 색의 베리는 혈관을 강화해 주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출혈이 일어나는 것과 손상을 방지해 주는 일도 수행합니다. 1일 최소 한 번 정도는 안압 낮추는데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루테인, 제아잔틴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해주셔야 좋습니다. 안압을 상승시키는 증상은 기본적으로 활성산소는 면역체계를 약화하여 시신경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루테인, 제아잔틴은 이러한 것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항산화제 기능을 하는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시신경 주위 산화 손상과 안압을 줄여주는 일을 합니다. 그래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에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케일과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등이 있으니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눈 깜박여주기입니다. 스마트폰을 본다거나 컴퓨터를 할 때 우리는 눈을 잘 안 깜박거리는 경향이 큽니다. 우리가 알아차지 못하고 무의식으로 집중하다 보면 계속 떠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계속 떠 있기 되면 눈에 큰 압박감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2분 동안 3~4초마다 한 번씩 깜박여주는 운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눈을 쉬게 할 수 있고 다시 생기를 되찾게해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해주어도 눈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눈을 손바닥으로 감싸주기입니다. 손을 이용하여 눈 감싸주면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고 심신을 안정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왼쪽 손바닥을 좌측 눈에 대고 손가락은 이마에 올 수 있도록 하고 둥그런 부분을 사용해서 볼 쪽 방향으로 압력을 가 해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세게 누르지 않도록 하고 30~60초 정도 그대로 지압해 주면서 자유롭게 눈깜박여봅시다. 반대쪽도 이 과정을 반복해 준다면 안압 상승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안압 정상수치

      정상 안압 수치의 범위는 10~20mmHg 사이로, 평균적으로는 15mmHg를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내장

      녹내장이란  눈에서 받아들인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신경에 병증이 생겨서 특징적인 형태학적 변화와 그에 따른 시야 결손의 기능적 변화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회복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실명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녹내장이라 하면 주로 안압이 상승된 경우를 포함하였으나 최근에는 안압이 정상인 녹내장이 흔하게 발견되면서 녹내장의 정의가 변하고 있습니다.

       

       

      안압 낮아지는 음식 정보

      짜고 맵고 기름진 3가지 종류의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눈 안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나트륨 과다 섭취는 부종은 물론 압력을 높이는데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소금의 섭취량이 많았던 경우라면 김치, 젓갈, 장아찌 등의 섭취를 줄이고 라면, 치킨, 피자 등 패스트푸드 섭취를 중단합니다.

       

      안압 높아지는 생활습관

      안압 높아지는 생활습관을 나열하자면 스마트폰 또는 물체를 가까이 보지 않기 ,물체를 볼 때 일정 거리 유지하기, 눈을 자주 깜빡거리기, 한 곳만 보지 않고 눈 움직여주기 , 작업 시 중간에 눈 감고 휴식하기, 과한 카페인 섭취 자제하기 , 

       

      흡연을 점차 줄이거나 금연하기 , 어두운 곳에서 독서, 컴퓨터, 스마트폰 자제하기 , 매일 30분~1시간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하기가 있고 무거운 것을 드는 근력운동은 안압을 상승시키기 됩니다. 

       

      추가적으로 잠을 잘 때에는 정자세로 자기등이 있는데 옆으로 누워서 스마트폰을 한다 보면  녹내장 발명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압 높을때 증상

      안압이 높게 된다면 눈이 충혈이 되고 침침하며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현상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력이 저하가 되고 점점 좁아지는 현상인 녹내장의 증상도 발생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평소 안압의 관리는 중요하며 나이가 들수록 안압의 관리는 더욱더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안압 높아지는 자세

      잠자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한번 잠들게 되면 안압을 상승시키는 자세로 잠을 청하기 때문에 좋지 않으며 엎드려 눕거나 옆으로 눕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베개 또한 너무 낮은 베개보단 적당한 베개,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똑바로 누워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상 안압 낮추는법 녹내장 음식 정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안압이 높아지더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낮아지지만, 

       

      평소 안압 상승의 빈도가 필요 이상으로 잦거나 오래 지속될 때에는 눈 관련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증상을 오래 방치하면 녹내장 등,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안압 낮추는법을 참고하시고 현명하게 눈 건강 관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