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증상 통증 수술비용 후기 총정리 Star Rating

요로결석 증상 통증 수술비용 후기 총정리

   
     4.6/5 (192 Reviews)
2023년 01월 19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요로결석 증상 통증 수술비용 알아보기

     

    오늘은 요로결석 증상 통증 수술비용 후기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번글은 요로결석 증상과 통증, 수술비용그리고 요로결석을 경험하지 않기 위하여 후기. 마지막으로 최후의 수단인 체외충격파 수술과 비용등에 포스팅합니다. 

    요로결석-증상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실제 10년전 요로결석을 처음으로 경험하면서 심한 통증을 맞본 경험자로서, 초기 증상을 모르고 있다가 한밤중에 저처럼 응급실에 실려가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  정보를 알리고자 하는목적입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대부분입니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서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통증 정도

      요로결석 충격파를 맞을 때 크게 통증은 없으나 온몸이 튕겨져 나갈 듯하게 몸이 저릿할 것입니다. 가끔 몸이 움직 하면서 몸이 말리는 듯한 모습을 보일 수 있고 몸이 움찔움찔하면서 뭔가 표현하기 힘든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30분 정도 충격파를 계속 맞게 될것입니다.

       

      요로결석 실비보험 적용

      요로결석-실비보험-적용

      실손보험이 있다면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치료 비용을 통원 또는 입원 한도만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이 있다면 2종 수술에 해당하기 때문에 수술비를 가입한 정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술이 아니기 때문에 보면 입원하지 않고 치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요로결석 원인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입니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요석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나 후천적인 생활습관도 연관성을 보입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였으나 최근 고령층에서 발생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음식, 온도, 습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요로결석 식이요법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1.5-2 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하며 염분의 과다섭취는 칼슘뇨를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염분이 많은 식품은 예로 소금, 냉동 식품, 생선이나 육류의 캔류 가공 식품,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해당됩니다. 

       

      소변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나타나는 고수산뇨증도 요로결석의 위험 인자이므로 수산화나트륨의 과도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시금치, 땅콩, 초콜릿, 홍차, 양배추, 파, 부추, 딸기, 당근 등이 있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요로결석 진단, 검사

      요로결석의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과 신체검사, 소변검사에 의해 진단되고, 방사선검사를 통하여 최종 확진됩니다. 환자의 증상으로 요로결석이 의심될 경우 등쪽의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부분인 늑골척추각을 주먹으로 살살 두드리면 요로결석이라면 통증의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늑골척추각통증이 확인되면 요로결석이라는 진단이 거의 확실하고 소변검사를 통하여 혈뇨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없는 경우는 15% 정도이고, 요로감염이 동반된 경우 소변 내에 백혈구가 증가한 농뇨와 세균이 증가한 세균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대기요법

      요로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 모양, 위치, 주위의 부종 등을 확인하여 크기가 작고 요관 중간에 위치한 경우에는 자연 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기요법 기간 동안 통증의 예방을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는 요관 부위에 부목(관)을 유치하여 통증 조절, 감압, 자연 배출 등을 기대하면서 출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적극적인 수술요법을 시행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요로결석 약물요법

      요석의 성분에 따라 용해제를 입을 통해 또는 신장 내로 투여하는 방법이 있지만 결석 성분에 따른 효과의 차이가 커서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자연 배출이 되도록 유도하는치료법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입원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요로폐색,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에서는 금기이거나 시행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쇄석술 후에 분쇄된요석은 대개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배출되며 3개월 후 시술의 성공 여부를 판정됩니다.결석이 크거나 단단하고 콩팥 내위치가 안좋다면 반복하여 시술하기도 하고 내시경적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체외쇄석술 비용

      평일 일반 시간에 치료를 받을 경우 보통 30~37만 원 정도의 치료 가격을 예상하면 되고 야간진료의 경우 35~40만 원, 휴일이나 새벽의 경우 40~45만 원 정도의 치료비용이 나옵니다.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의 경우 50만 원 이상의 치료비가 청구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합병증

      요로결석은 10년 내에 50%의 환자에서 재발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환자는 식이조절과 충분한 수분 섭취에신경을 써야합니다. 요로결석의 합병증으로는 요로결석에 의하여 요관이나 신장이 폐색이 될 경우 신장으로부터 소변의흐름이 막혀서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신증이 발생하면 신장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요로결석에 요로 감염이 동반되면 신우신염이나 농신증, 패혈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수분 섭취 증가는 요로결석 예방에 가장 중요한 철칙입니다. 요로결석의 재발이 빈번한 환자의 경우 요로결석의 예방을위한 약물요법도 전문의의 상담을 통하여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환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는 수분 섭취량을 더욱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식이요법을 병행하면 요로결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수술 비용

      요로 결석 수술 가격/비용의 평균가격은 1,480,000원입니다. 가장 저렴한 병원의 가격은 1,010,000원이며 가장 비싼곳은 1,800,000원 가격측정이 됩니다.

       

      요로결석 통증

      결석이 요로에 이동하는 과정에서 배출되지 않는 것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비뇨기계 질환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에 노출될 경우 극심한 복통을 겪게 되는데, 결석의 위치에 따라 왼쪽 아랫배, 또는 오른쪽 아랫배, 옆구리와 등통증, 뒤쪽 허리까지 이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닐라 간헐적으로 나타나지만 사실상 활동을 못할 정도의 상당한 통증이 유발되어서 급하게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응급실의 경우 대기가 길어질수 있고 검사과정이 많아 실질적인 검사와 치료시기가 지연될 수 있는 만큼 가까운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요로결석 후기

      허리가 통증이 조금씩 생기더니 갑자기 통증이 송곳으로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꼈습니다. 급작스런 통증에 구급차에 실려서병원 응급실에 실려가게 되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MRI를 찍은 후에 요로결석 진단을 받고 파쇄술을 총 3번까지 받고 사라졌습니다. 총 100만 원이 넘는 비용이 들었으나 미리 들어놓은 보험 덕분에  병원비 이외에 200만 원 넘는 돈을청구하여 받았습니다.

       

      결론

      이상  요로결석 증상 통증 수술비용 후기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여러번 말씀드린 바 있지만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기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습관인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꼭 기르셔야합니다  요로결석비용을 알아보시는분들은 재발률이 높기에  발병하기 쉽다는 걸 꼭 아시고  식습관에 유의해주시면서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