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 발생원인 | 합병증 | 위 통증 | 치료 | 단계 | 총정리 Star Rating

역류성 식도염 증상 | 발생원인 | 합병증 | 위 통증 | 치료 | 단계 | 총정리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5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 통증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영양 과잉 등 비만 인구의 증가도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 역류성 식도염은 발병 초기에는 큰 증상이 없고 일상생활이 그다지 불편하지 않다고 여겨 그냥 넘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방치하고 치료를 미루다 보면 만성화되는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번글을  통해서 좋은 정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반복된 위산 역류로 인하 여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병변이 일어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산도가 높은 위산이 역류하고 식도 점막 깊은 곳까지 염증을 일으켜 신경을 자극하기에 가슴이 화끈거리면서 따가운 가슴통증까지 호소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발생원인

      음식물을 삼킬 때 입과 혀 근처의 복잡한 근육 조직은 후두개와 함께 작용하여 폐를 보호하고 음식을 식도로 이동시키기위해서 기관의 입구를 닫습니다. 이 식도는 목과 위를 연결하는 좁은 관입니다. 

      식도의 바닥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LES)으로 알려진 근육 조직이 있습니다. 건강한 LES는 음식이 식도에서 위로 적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충분히 이완됩니다.

      GERD가 있는 사람의 경우 LES가 너무 많이 이완되어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이것은 중간 복부, 가슴 및 목구멍에 고통스러운 작열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많은 분들이 특히 매운 음식이나 과식을 한 후 간헐적으로 위산 역류를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증상은 가슴에 타는 듯한 감각과 메스꺼움 및 흉통을 발생시킵니다. 또 목에 덩어리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음식이나 위산의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식도 사이를 닫아야 하는 근육이 약해지거나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식이 요법과 생활 방식의 변화, 약물로 GERD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증상 완화를 위하여 수술이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합병증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발생 가능한 역류성 식도염 합병증에는 바렛 식도, 미란성 식도염, 식도 협착, 치과 질환, 천식발작 등이 있고 GERD의 증상은 특히 노인들에게 심각할 수 있습니다. 심한 염증이 있는 식도와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역류성식도염 치료

      속이 좋지 않아서 내과를 찾았을 때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았다면 일단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위산 분비 억제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약물을 복용하며 본인의 식습관과 생활 패턴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치료도 잘 되지 않고 재발 확률만 높이기에 반드시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을 바꿔 주셔야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밥 먹고 바로 눕기 금지, 고열량 고지방 음식 줄이기, 야식 먹지 않기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환자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커피가 가장 끊기 힘들다고 합니다.

      요즘은 1일 1커피가 당연하게 생각될 만큼 일할 때 중요한 것으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가능한 커피를 아예 드시지 않는 게좋지만 그것이 너무 힘들다 싶으면 디카페인 커피로 바꾸셔서 습관을 조금씩 고치는 노력도 필요하겠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역류성 식도염 목통증

      역류성 식도염 목통증의 경우 물론 반복되는 기침이나 목 이물감 같은 상태도 해당 질환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쓰림이나 신물 역류 같은 증상, 만성적인 소화불량 등이 평소에 나타나고 있던 분들이 위와 같은 증세가 느껴진다면해당 질환에 대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칼칼한 느낌, 목에 뭔가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이물감, 반복되는 기침, 목소리가 쉬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가슴 통증

      역류성식도염 가슴통증이 있을 때 위산과다와 그로 인한 위액 역류를 주원인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표면적으로 나타난 결과만을 두고 논하는 셈인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제산제나 위산분비 억제제로도 별 차도가 없거나 좀 나은 듯하다가도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며 즉 이러한 치료방법은 본체가 아닌 표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치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당장의 불편함은 덜어주는 데는 효과적이나 근본적인 원인까지는 치료하지 못하기에 불편한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기침 속 쓰림

      기침은  후두에 염증 발생으로 인하여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반복된 기침은 복압을 증가시킵니다. 기침 때문에 역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검사와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물감은  식도와 위 사이에 계속 뭐가 걸린 것 같이 느껴집니다. 헛기침으로 제거하려고 하지만 제대로 증상을 없애기 힘듭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의 문제로 음식물이 잘 안 내려가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단계

      1단계는 위산 역류로 인해 점막이 손상되고 속 쓰림 신물이 느끼고 지속되는 시간이 5분 이내에 속합니다. 2단계는 식도 점막의 상태가 심하고 속 쓰림 지속되는 시간이 30분 이내입니다.

      3단계 하부 식도 괄약근의 주요 부위가 손상되고 속 쓰림, 신물이 느껴지는 시간이 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4단계 잦은 역류 때문에 미란으로 진행되고 속쓰림 때문에 수면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5단계는 바렛식도 전 단계로 진행됩니다. 공복, 식사 후에도 속 쓰림을 느끼고  안 느껴지는 시간보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이 더 길게 나타납니다.

       

      결론

      이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 통증에 대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일상을 더욱 재밌고 맛있는 것도 마음껏 먹으며 지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을 노력해주어야 하며 , 잦은 속 쓰림과 복통을 진통제로만 달래지 않고 꾸준한 건강검진으로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