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치료후기 | 고주파 신경손상 | 원인 | 치료방법 | 총정리 Star Rating

이명 치료후기 | 고주파 신경손상 | 원인 | 치료방법 | 총정리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5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이명 치료 후기

     

    오늘은 이명 치료 후기 고주파 신경손상에 대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어느 순간 방치된 귀는 이명 삐 소리가 1년 이상 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귀 이명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를 시도했지만 결국 돌아온 결과는 이미 신경이 끝나버림과 돌이킬 수없다는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나름 속 시원하고 어쩔 수 없는 것은 그대로 안고 갈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명 원인 및 치료 후기에 대하여 정보글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이명

      이명은 외부의 청각자극이 없는 상태에서 귀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리는 주관적인 증상이며, 본인이 불편하게 느낄 때 의미 있는 이명으로 간주합니다. 

       

      대부분 자각적 이명이지만, 혈관의 이상, 턱관절 질환, 이관 개방 등에서는 관찰자에게도 들리는 타각적 이명이 나타납니다. 이명 소리는 윙(웅, 왕), 쐬(쏴, 쒸), 매미소리, 바람소리 순으로 단순음이 많고, 복합음은 매미소리+웅(윙)의 조합이 많습니다.

       

      이명은 수일이 지나면 난청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기도 청력과 골도 청력이 함께 떨어지는 감각신경성 난청 양상을 띱니다. 언급했듯이 이명의 주파수는 난청의 주파수와 일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귀 이명 원인

      귀 이명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남들이다 말하는 이명 원인은 돌발성 난청이 아닌 이상 우리의 주변에서 계속 여러 가지 소리를 내면서 당신의 귀를 시끄럽게 하여 괴로움을 느끼실 겁니다. 

       

      대체적으로 이명 귀는 1년 이상 24시간 365일 삐 소리가 나는 것 같습니다.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할 때 들리던 소리는 매우 작았는데, 주변에서 큰일 난 것처럼 이야기해서 병원을 다녀온 후 삐 소리는 더 커졌다는 후기글이 많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고주파 이명 원인

      외이 깔때기는 외이도와 고막 쪽에 소리가 나는데, 달팽이관에는 입체 섬모라고 하는 작은 털 모양의 돌기가 있는 세포가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소리 진동을 신경 자극을 변환합니다.

       

      해당 구조가 손상된다면 고주파 청력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30~50%가 손상될 때까지 감지를 못하며 이로 인하여  고주파 이명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큰 소리로 헤드폰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 고주파 이명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중 이감염과 같은 체액 축적이나 일시적인 청력 손실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고막 또는 기타 중이 구조에 영구적인 손상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양으로 인하여 청각 신경을 눌러 한쪽에 청력 손실 및 고주파 이명을 유발하는 경우도 흔하게 많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이명 자가진단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종종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 화가 잘 나며 항상 피곤한 경우 이명으로 우울한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명이 더 심해지는 경우

       

      귀에서 소리가 들려 집중하기 힘든 경우, 이전보다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대화 나누기 힘든 경우,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하나라도 해당하신다면 이명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명 수반되는 증상

      이명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피로, 스트레스,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우울증, 불안장애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명과 관련된 괴로움은 들리는 이명의 소리 크기보다는 우울증, 불안장애, 신체증상의 심각성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들은 서로 원인과 결과로써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러한 동반 증상들을 조절하는 것은 이명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고주파 이명 증상

      고주파 이명 손실이 있는 경우에 대부분 해당 증상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초인종, 전화 및 기기 경고음을 잘 못 듣거나 또 여성과 아이들의 목소리 그리고 새와 동물 소리를 자주 못 듣는 경우가 많으며 소리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주파 이명 치료방법

      고주파 소리를 피하여 청력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85 데시벨 이상에 시끄러운 소음에 한 번만 노출되더라도 돌이킬 수 없는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데 그렇기에 고주파 이명을 막는 치료법을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최대한 시끄러운 소음에 대한 노출 최소화해야 하며 큰 소음에 노출되면 되도록 귀마개를 활용하고 이어 버드와 헤드폰 볼륨을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 TV나 라디오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청력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청력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이명 잘 걸리는 사람

      과거에는 청력이 떨어진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이어폰을 끼고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젊은 사람, 고음의 작업 현상에 종사하는 사람,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는 분, 면역력과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된 분을 중심으로 점점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명 재훈련 치료

      이명은 대부분 청각 기관의 손상 때문에 발생하는데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본인은 청력 저하를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조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청력이 저하되었더라도 보통은 청력이 더 손상되는 것이 아니며, 더욱이 생명에 지장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비인후과 의사와 상담하여 심리적인 불안감을 덜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명 치료에 가장 큰 효과가 있다고 인정받는 치료 방법은 '이명 재훈련 치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환자의 이명 정도와 청력 상태에 맞추어 일정 기간 꾸준한 상담 해야 합니다.

       

      필요시 소리발생기나 보청기와 같은 보조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이명을 습관화하고 점차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제를 선택하여 장기간 또는 단기간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이명 생활습관

      기본적으로 평소에 충분하게 휴식하고 수면을 취하며 신진대사의 촉진을 위하여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혈액순환의 촉진을 위하여 반신욕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에서 시도 때도 없이 소리가 들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소리에 더욱더 집중하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명 치료 후기

      이명이 시작된 지 1년이 넘었는데, 점점 심각하게 된 겄어 주변에서 병원 가보라고 해서 가봤더니, 그로 인해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것에 대해 신경을 쓰다 보니 간, 이명 소리가 더욱더 선명하게 들리고 점점 더 크게 들리기 시작했다는 후기가 있었는데 그렇게 큰 이비인후과에 가서 5만 원대의 청력검사를 실시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어쩔 수 없다, 

       

      이미 신경이 손상된 것 같다 고주파 소리는 이미 나빠졌으니,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을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던 케이스가 만만치 않게 있다고 합니다.

       

      또 뭐 그렇게 그럴려니 했는데, 사람이 신기한 것이 그전까지 아무렇지 않게 살았는데, 꼭 불치병처럼 이야기하니, 심적으로 부담이 되면서 별생각 없이 괜찮았지만, 마음으로 병들기 시작하니 걱정이 덜컥되면서, 소리는 그때부터 더 크게 들리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결론

       

      이상 이명 치료 후기 고주파 신경손상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귀울림이 3일 연속으로 이어진다면 이명을 의심하시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뿐 아니라 청력이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에 내원하여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