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낭종 원인 | 증상 | 예방 | 치료방법 | 제거비용 | 총정리 Star Rating

피지낭종 원인 | 증상 | 예방 | 치료방법 | 제거비용 | 총정리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5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피지 낭종 원인

     

    오늘은 피지 낭종 원인 예방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지방종은 대표적인 피부 양성종양으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조직이 뭉치는 것이 원인으로, 팔이나 어깨, 등, 복부, 다리까지 피하지방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생성됩니다. 

     

    그 크기는 1~5cm 정도가 보편적이나 간혹 5cm 이상 크게 자라 거대 지방종이 되기도 합니다. 말랑말랑한 조직으로 특별히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기 때문에 발견 즉시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목차

      피지낭종

      피지낭 종도 흔히 볼 수 있는 양성종양 중 하나입니다. 피부 진피층에 표피 세포로 이뤄진 주머니가 생겨서 그 안에 피지와 각질이 차면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발생 부위는  엉덩이, 등, 가슴, 사타구니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만져보면 딱딱하고, 제거 시 하얀 피지들이 나옵니다. 색소침착이 동반되어 검은색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금방 사라지면 내원할 필요는 없으나 한 번 생기면 잘 사라지지 않고 내부에 낭종 주머니가 남아있으면 다시 재발할 수 있기에 자주 재발한다면 국소마취를 통한 절개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 원인

      피지 낭종은 피부 피지선의 배출구가 막히면서 주머니를 만들고 여기에 피지, 각질, 기름 등이 쌓여서 발생합니다. 이는 낭종 벽을 형성하며 부드럽고 노란 케라틴이라는 물질을 분비하여 낭종을 채웁니다. 이 낭종 벽이 터지면 케라틴이라는 물질이 피부 주변으로 퍼지면서 염증과 자극감을 유발합니다.

       

       

      피지낭종 증상

      피지 낭종의 크기는 1~5cm 정도입니다. 이것은 모든 피부 부위에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얼굴, 겨드랑이, 귓불, 두피, 목, 등 부위에 잘 생깁니다.

       

      표피낭종이 생겨난 중심부에는 면포 같은 구멍이 있고 짜면 악취가 나면서 치즈 같은 물질이 배출됩니다. 이는 얼굴이 나목, 귀 근처에 주로 발생합니다.

       

      가드너 증후군이나 모반 양 기저 세포암 증후군과 함께 동반되면 호발 부위 외에도 많은 낭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피지 낭종은 증상이 없지만 이차 감염이 발생하면 낭종이 절종되기에 빨갛게 붓고 압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서서히 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커지기 전에 수술적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은 크게 다음과 같이 2가지 분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피지낭종 흉터

      많은 분들이 피지낭종 흉터 때문에 외과적 수술이 아닌 레이저 치료를 선호하시지만 일시적일 효과일 뿐입니다. 물론 레이저는 마취가 필요 없고 절개를 하지 않아도 되어 치료 흔적이 보이지 않겠지만 피부 부산물이나 노폐물이 차오를 수 있는 주머니 자체는 그대로 두기 때문에 재발률이 높습니다.

       

      한 번의 치료로 뿌리까지 확실하게 뽑아내서 재발률을 낮추고 싶다면 레이저보다는 수술을 권해드리며 외과적 수술인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여 꼭 안전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피지 낭종 압출

      압출도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피지 낭종에는 케라틴 성분이 많기에 여드름보다 딱딱하여 손이나 일반 면봉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압출 강도를 높이다 보면 피부 내부가 손상되고 표피나 진피 아래에서 피지낭 종이 터지면 주변 조직과 유착돼 심한 자국이 남을 수 있게 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피지 낭종 치료

      심한 통증이 있으면 진통제와 항생제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노폐물이 가득해져 커진 상태라면 제거 수술도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수술은 피부를 미세하게 절개하여 케라틴 덩어리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수술 후에는 재발 가능성이 낮고 흉터도 거의 없습니다.

       

      피부과 원장은 "피지 낭종 자체는 인체에 해를 미치거나 생명을 위협하지 않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고 초기에는 여드름과 혼동하기 쉬워서 압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지낭종 함부로 건드리거나 자극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얼굴 및 신체 부위에 볼록한 덩어리나 멍울이 생겼다면 병원에서 진료받고 상태에 맞는 처치를 받는 게 바람직합니다.

       

      피지낭종 염증

      피지낭종 염증이 생기면 치료 기간이 늘어나고 과정이 훨씬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의 피지낭 종이 생겼다면 염증이 없을 때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양성종양은 외과적인 수술 방법이 원칙이며 흉터를 적게 남기기 위해서는 봉합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지 낭종은 한번 생긴 이상 자연스레 사라지지 않고 수술로 제거를 해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찾아보시고 이미 피지낭종 염증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치료가 가능하니 의료진을 찾아 상태를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피지낭종 예방

      가장 좋은 예방법은 피지낭 종이 발생했을 때 병원에서 수술을 통하여 피지 주머니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선제적 예방법으로는 스트레스 관리와 음주 횟수 줄이기, 운동하기, 발생 부위의 청결 유지하기 등

       

      몇 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몸 내부의 피지는 계속해서 생성되고 피부의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부터 피지가 막혀서 주머니가 커지기 때문에 예방 자체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 제거 비용

      피지 낭종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 피지 낭종, 간단한 외과적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으면 2만 원 대이고 만약 크기가 크다면 그에 따라 가격이 올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피지 낭종이 너무 방치되어서 근육을 녹이거나 하여 규모가 있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더욱 비싸지지만 일반적으로 손에 만져지는 정도의 피지 낭종은 비싸지 않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피지낭종 원인 예방 치료방법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피지 낭종으로 의심된다면 집에서 짜내려 하지 말고 경과를 되도록이면 지켜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만지지 말고 충분한 수면과 식사 등 몸의 컨디션 관리에 집중한다면 금세 가라앉을 수 있고 차도가 없다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