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Star Rating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4.6/5 (192 Reviews)
2022년 09월 08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이번 글에서는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를 주제로 여러 가지 설명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 찍은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꾸준히 하더라도 충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지만 충치가 생겼을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도 엄청나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충치의 단계, 또한 충치 단계별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면서 충치와 관련된 정보들 역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단계

    충치에 대해관심이 있으신 분들, 현재 충치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충치란?

      입 안에 있는 충치 유발균인 뮤탄스균이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하면서 산성을 생성합니다. 이 산에 의해 치아가 녹는 것을 충치, 정확한 명칭으로는 치아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충치는 감기 다음으로 인류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충치는 구강 내에 뮤탄스균이 있는 사람에 한해서 발생합니다. 뮤탄스균이 폭발적으로 증식하면 치아 내 법랑질을 약하게 만들어서 결국 썩게만글면서 충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럼 충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충치의 단계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의 진행 단계

      충치의 단계는 법랑질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 치수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치수 손상), 치아 뿌리까지 충치가진행된 경우로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충치의 진행 단계를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법랑질, 상아질, 치수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법랑질이란 치아의 제일 바깥 부분을 말합니다. 표면의 가장 단단한 부분으로 상아질을 보호하는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입니다. 보통 검은색 점처럼 충치가 있는 경우 법랑질에 충치가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상아질은 치아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노란빛을 띤 흰색의 단단한 조직을 말하며,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되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때에시린 느낌의 통증이 나타나면서 찌릿한 느낌, 시린 느낌 등 점점 불편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수란 치수강과 근관 내부를 채우고 있는 소성 결합조직으로, 신경과 혈관이 풍부하게 분포해 있으며, 치수까지 충치가 진행되어 치수 손상이 일어난 경우 신경이 썩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치아가 민감해지면서 치통이 매우 극심해지는 상태입니다. 혹여나 치수까지 손상되었다면 신속하게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가장 먼저 치아의 가장 바깥 층인 하얀색 법랑질만 손상된 경우를 충치의 1단계입니다. 증상을 말하자면 거의 없으며, 치료는 경과를 지켜보거나 충치 진행 부분 소량 삭제 후 레진, 실란트로 치료하며, 레진은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충치 진행의 2단계

      다음으로 치아의 법랑질을 넘어 그 속의 노란색 상아질까지 손상되었을 때는 충치 진행의 2단계입니다. 증상은 이가 약간 시리고 단맛에 민감해지는 게 보통이며, 충치 2단계의 치료는 넓은 충치 부위를 삭제시킨 뒤 금이나 레진을 채워 넣는 인레이 치료를 합니다.

       

      인레이 치료는 치료방법은 레진과 비슷하지만 레진은 바로 충치 부위 충전이 가능하지만 인레이 치료의 경우 충치 부위를 제거 후 본뜨기 후에 약 1주일 후 제작된 보철물을 부착 단계로 진행됩니다. 

       

      보철물이 완성되기까지 약 1주일 정도 기간이 소요되며 보철물이 완성되기까지 충치를 제거한 부분은 임시 재료로 메꾸어 놓습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 비용 | 과정 | 부작용 | 종류 | 후기 | 2022 총정리

       

      임플란트 가격비교 | 비용 | 과정 | 부작용 | 종류 | 후기 | 2022 총정리

      임플란트 가격비교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임플란트 비용을 비교를 알게 되실 겁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가 궁금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reportit.tistory.com

       

       

       

      충치 진행의 3단계

      다음으로 충치 진행의 3단계는 충치가 더 진행되어 법랑질, 상아질 그리고 그 아래의 치아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입니다.

      증상은 뚜렷하게 쑤시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치료의 경우 충치와 신경을 삭제하는 신경치료 후 크라운으로 씌워주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충치가 가장 심각하게 진행된 4단계는 신경까지 모두 썩어 치아의 뿌리까지 손상된 경우이며, 치아의 뿌리만 겨우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증상은 참을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느껴지며,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우거나 뿌리까지 흔들린다면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합니다.

       

      신경치료는 보통 약 3-4번 정도 방문을 필요로 하며, 개인에 따라 내원 횟수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라운치료도 인레이 치료와 마찬가지로 충치 부위를 제거 후에 본뜨기 후 약 1주일 후 제작된 보철물을 부착 단계로 진행됩니다. 보철물이 제작되어 완성되는 기간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충치 치료에 관하여

      위에서 말씀드린 치료밥처럼 진행 단계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치료를 하기보단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 초기 치료를 위해서는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서 진행 정도를 확인하고, 만약 초기 단계에서 충치를 발견했다면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치료를 진행한다면 소량의 치아만 삭제하면 충치의 진행을 멈출 수 있습니다. 

       

      충치 기타사항

      충치가 생겼을 경우, ‘양치질만 잘하면 되는 거 아닌가?’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충치는 물론 경우에 따라 선더 심해지지 않고 현상유지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한 번 생기면 사라지지 않고 더욱 악화되니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치과 보톡스 가격, 비용 총정리 2022

       

      치과 보톡스 가격,비용 총정리 2022

      이번 글에서는 치과 보톡스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2022)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름을 펴는 기능부터 통증 조절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보톡스’를 모르

      reportit.tistory.com

      금 인레이 (골드 인레이) 가격/ 비용 총정리 2022

       

      금 인레이 (골드 인레이) 가격/ 비용 총정리 2022

      오늘은 금 인레이 (골드 인레이) 가격/ 비용은 얼마일까(2022)의 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흔히 치과 치료비용에 대해서 무조건 비싸다고 생각하거나 바가지를 쓰는

      reportit.tistory.com

      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 총정리 2022

       

      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총정리 2022

      오늘은 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은? (2022)을 알아보겠습니다.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건강보험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 다들 알고 계십

      reportit.tistory.com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 총정리 2022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 총정리 2022

      오늘은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2022)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격대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보험이 적용된

      reportit.tistory.com

       

       

      마치며

      그럼 지금까지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충치가 있으시거나, 관련하여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서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을 받아가셨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