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 비용 가격 총정리 (2022) Star Rating

물리치료 비용 가격 총정리 (2022)

   
     4.6/5 (192 Reviews)
2022년 09월 13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물리치료 비용은? (2022)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 후, 허리 및 발목 등 삐끗한 이후 타박상, 허리디스크 등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 및 상해 등 치료받게 되면 물리치료는 한번씩 받아보게 됩니다.

    물리치료-비용

    물리치료가 어떤 것이 있는지 비용은 얼마인지에 대한 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물리치료 하는 이유

      보통 깁스를 오래 하신 분들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사고 부위 통증 관절 부위 통증으로 많이들 내원하시는데 뼈가 부러진 경우(골절)로 인한 깁스를 장시간 하고 있다면 해당 부위의 신체 근육이 굳게 됩니다 초기에 물리치료와 관리를 통해 다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리치료

      1949년 미국의 선교사 모우숙 선생에 의해 최초로 물리치료가 도입되었습니다 물리치료사는 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기계 및 기구 치료, 마사지, 기능훈련, 신체교정 운동 및 재활훈련과 이에 필요한 기기, 약품의 사용, 관리 기타 물리요법적 치료 업무를 담당합니다


      물리치료 근력강화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모든 운동은 저항을 점차적으로 늘려서 해야 합니다. 근육이 쇠약하면 중력에 반하는 동작만으로 충분합니다.

       

      근육 강도가 증가하면 신축성 밴드나 웨이트를 이용하여 저항을 점차 늘립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의 크기(질량)와 근력이 증가하며 지구력이 개선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물리치료 균형운동

      이 운동은 일반적으로 뇌졸중이나 뇌손상 때문에 협동과 균형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협동 운동의 목표는 환자가 특정 과제를 수행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운동은 물체를 집거나 신체 부위를 만지는 것과 같이 관절과 근육을 2개 이상 움직이는 의미 있는 동작의 반복을 동반합니다.

       

      균형 운동은 먼저 평행봉을 이용하여 시작하며 치료사는 환자 바로 뒤에 서 있습니다. 환자는 흔들거리는 걸음으로 오른쪽 다리와 왼쪽 다리로 체중을 옮깁니다.

       

      이러한 운동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면 체중을 앞뒤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마스터하면 환자는 평행봉 없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보행운동

      혼자서 또는 보조를 받아 걷는 것(보행)이 재활의 주된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행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환자는 서 있는 동안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환자는 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평행봉에 의지하여 양쪽과 앞뒤로 체중을 옮깁니다. 치료사는 환자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하여 환자의 앞이나 뒤에 서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보행 운동을 시작하기 전 관절의 운동 범위나 근력을 개선해야 합니다. 일부 환자는 고정 기와 같은 보조 장치가 필요합니다.

       

      물리치료 일반 조건화 운동

      오랜 입원이나 고정의 효과에 대처하기 위해 관절가동범위와 근력 강화, 보행 운동을 결합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일반 조건화 운동은 심혈관 건강(심장과 폐, 혈관이 움직이는 근육으로 산소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할 뿐 아니라 유연성과 근력을 유지하거나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리치료 이동훈련

      많은 사람들에게(특히 고관절 골절이나 절단, 뇌졸중 환자) 이동 훈련은 중요한 재활 목표입니다. 침대에서 의자로, 휠체어에서 변기로, 의자에서 기립 자세로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은 가정에서 지내는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입니다.

       

      전기 물리치료

      저주파 전류로 피부의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다양한 통증을 자극 및 치료하는 방법으로, 저주파를 고빈도, 중빈 도로 바꿔가며 보내어 통증 치료 효과가 뛰어납니다.

      부작용이나 중독 증상이 없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신경을 자극하면 뇌에서 우리 몸에 진통효과를 내게 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인체의 600여 개 근육 섬유질과 206개의 뼈 구조, 교감 및 부교감신경계 등 해부학과 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손을 이용하여 시행하는 물리치료의 방법입니다.

      변형된 척추나 관절 등에 교정이나 손 마사지, 운동법 등 다양한 테크닉으로 원래의 상태로 구조 회복이나 기능 회복을 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물리치료 가격

      물리치료 가격/비용의 평균 가격은 10,055원 었습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1,100원이었으며, 가장 비싼 곳은 28,100원이었습니다. 2022년 09월 기준, 대한민국의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신경과, 외과 9101곳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물리치료 장점

      첫 번째로 관절 가동범위의 소실을 막고 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해결합니다. 두 번째로 근육, 인대 등의 연부조직 단축을 방지하고 유연성을 회복합니다.

      세 번째로 조직의 영양상태를 증진시켜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네 번째로 운동기능을 회복시켜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물리치료 효과

      물리치료는 근골격계에 장애가 있는 사람의 기능적 회복과 재활을 위해 신경계와 근육계 및 골격계에 맨손이나 비침습적으로 열, 빛, 전자기파, 외력 등을 적용하여 치료 및 통증관리를 하는 의료의 일종으로 만성적 장애를 치료하고 운동과 같은 물리적 방법을 통해 장애자에게 정상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법은 열, 마사지, 운동, 전기 자극, 기능훈련 등이 있는데 열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통증을 없애 주는 효과가 있으며 마사지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물리치료 소요시간 및 준비사항

      물리치료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30분 이내입니다. 물리치료를 시작하기 전 담당 의사에게 최근 출혈이 있었던 부위, 척추나 관절 등에 수술을 받은 곳, 흉터가 있는 곳 등을 알려야 하고 임신 중이거나 심장 박동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말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의 신경 손상이나 뇌, 척수 병변 등으로 감각이 저하된 경우 물리치료 중 화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알려야 하며 환자의 의식이 뚜렷하지 않거나 인지 기능 저하, 언어 장애 등의 문제로 의사 전달이 어려운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4MHPbFqoMs 

       

      같이 보면 좋은 글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이번 글에서는 충치 단계 및 단계별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를 주제로 여러 가지 설명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 찍은 충치가 생길 수 있습

      reportit.tistory.com

      골다공증 검사비용 | 위험성 | 치료 | 방법 총정리

       

      골다공증 검사비용 | 위험성 | 치료 | 방법 총정리

      오늘은 골다공증 검사비용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피할 수 없는 질병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에 다가가고 있는 

      reportit.tistory.com

      링티 효능 | 가격 | 성분 | 주의사항 총정리

       

      링티 효능 | 가격 | 성분 | 주의사항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링티 효능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티는 갑자기 TV 등 광고에서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링티에 대해서,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그 성분들에

      reportit.tistory.com

       

       

      마무리하며 

       

      집집마다 가정용 물리치료기 하나 정도씩은 가지고 계셔서 물리치료요법이나 비용에 대해서 궁금하셨을 겁니다. 이번 글을 통해 물리치료에 대한 비용이나 어떤 치료가 있는지 자세히 알게 되셨을 겁니다. 이번 글이 큰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