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의치)의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완전틀니, 부분틀니, 임플란트 틀니) (2022) Star Rating

틀니(의치)의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완전틀니, 부분틀니, 임플란트 틀니) (2022)

   
     4.6/5 (192 Reviews)
2022년 09월 08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이번 글에서는 틀니(의치)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완전틀니, 부분틀니, 임플란트 틀니) (2022)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다 보면 누구나 틀니나 임플란트 등을 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치아의 관리는 쉽지 않은 데다가, 노화까지 겹치면 정말 어쩔 수 없이 틀니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비교적 어리고 젊은 나이에도 틀니를 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입니다.

     

    틀니라고 하면은 막연히 노인이 되어 이가 없을때만 찾을 것 같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이가 금방 상하는 경우가 많아 부분틀니를 하는 경우도 적잖게 있습니다.

    틀니-가격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틀니의 가격/비용을 알아보면서, 틀니와 틀니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니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틀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틀니는 인공적으로 만들어 잇몸에 넣어 끼웠다 뺐다 하는 치아를 뜻하며, 의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치과 업계 쪽에서는 영문 그대로 덴처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여러 개의 치아가 결손된다면, 치아에 부착하는 보철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회복시키는 데 큰 어려움이 있을 때가 있는데, 이 경우 쓰이는 것이 바로 틀니입니다. 

       

      틀니는 치아가 결손된 사람들이 음식을 씹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주로 하지만, 말을 할 때에 발음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 주고 치아 결손으로 인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간 입술을 다시 원위치로 잡아주어 얼굴의 형태를 유지해주는 기능도 있기에, 여러 개의 치아가 결손 된 분들께 틀니는 굉장히 중요한 물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틀니의 종류

      일반적으로 '틀니'라고 한다면 완전틀니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완전틀니의 경우에는 모든 치아가 상실되었거나 모두 발치해야 할 때고려되는 치과치료이며,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을 때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세간의 인식과는 다르게, 틀니의 종류는 크게 부분틀니와 완전틀니, 임플란트 틀니로 나누어집니다. 완전틀니의 경우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모든 치아가 상실되었거나, 치아를 모두 발치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부분틀니의 경우는 어금니나, 앞니등의 부분적인 수복을 위해 사용되며 5~6개 이상의 치아 상실이 있을 경우 부분틀니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틀니는 기존의 잔존치아와 잇몸 등에 많은 의존을 하여 장착하므로, 완전틀니보다는 유지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의 흡수, 잇몸 틀의 변형으로 주기적인 관찰과 향후 치료에 대해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분틀니의 종류에는 갈고리형 부분틀니, 임플란트 부분틀니, 코너스 부분틀니가 있습니다. 갈고리형 부분틀니는 남아있는 자연치아를 지지대로삼아 틀니 부분을 갈고리 형태의 클라스프로 연결하는 부분틀니를 말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틀니의 설명 

      임플란트 부분틀니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자면, 틀니는 남아있는 치아의 연결선을 축으로 해 회전운동을 하게 됩니다. 남아있는 치아의 개수가 많지 않을 경우 틀니가 다양한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가장 뒤쪽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여 회전 방향을 한 방향으로 줄여줘야 합니다. 이럴 경우 틀니의 완성도와 더욱 만족스러운 예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코너스 부분틀니는 남아있는 자연치아에 이중 크라운을 만들어 내관은 치아와, 외관은 틀니에 붙여 서로 끼워질 수 있도록 만드는 방식입니다. 

       

      부분틀니의 분류에는 최종 부분틀니와 임시 부분틀니가 있는데, 최종 부분틀니는 말 그대로 최종적으로 들어가는 부분틀니를 말합니다.

       

      임시 부분틀니는 최종 부분틀니가 들어가기 전에 적응하는 단계에서 사용되는 틀니이며, 최종 부분틀니 말고도 임플란트 치료나 발치 때문에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시 부분틀니는 고리형태와 고리형태가 없는 틀니로 만들 수 있으며 임시로 들어가는 틀니의 경우, 최종 부분틀니와 재질이 다르며, 오래 착용할시 잇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시 부분틀니는 오랜 기간 착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 | 비용 | 과정 | 부작용 | 종류 | 후기 | 2022 총정리

       

      임플란트 가격비교 | 비용 | 과정 | 부작용 | 종류 | 후기 | 2022 총정리

      임플란트 가격비교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임플란트 비용을 비교를 알게 되실 겁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교가 궁금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reportit.tistory.com

       

       

      틀니의 종류별 가격/비용

      틀니의 종류별 가격/비용을 알려드리자면, 임시틀니의 가격은 병원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가격을 알려드리자면, 임시틀니의 가격은 보통 10~30만원 정도입니다. 

       

      부분의치의 가격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자면, 만 65세 이상은 보험적용이 가능하며, 한 번에 완성되는 게 아닌 여러 단계를 거쳐 보험비를 지불하게 됩니다. 토털 비용은 40~50만 원 정도이며,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수급자인 경우는 조금 더 적습니다. 

       

      하지만 부분의치의 경우 잔존치아가 남아있어야 보험적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완전틀니도 부분틀니와 같이 한 번에 제작되는 것이 아니며,  보험적용 역시 무치 악상태에서만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털 비용은 약 70~90만 원 정도입니다. 완전틀니 또한 역시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수급자의 경우는 비용이 조금 더 적습니다.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 약 31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의 비용이 나옵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보통 임플란트를 2-4개를 심으며, 임플란트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고 기본 틀니 비용에 임플란트 비용이 추가되므로 임플란트 비용도 함께 확인해야 하는 점을 꼭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 만 65세 이상의 경우에도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비용이 상당히 많이 나오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치과 보톡스 가격, 비용 총정리 2022

       

      치과 보톡스 가격,비용 총정리 2022

      이번 글에서는 치과 보톡스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2022)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름을 펴는 기능부터 통증 조절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보톡스’를 모르

      reportit.tistory.com

      금 인레이 (골드 인레이) 가격/ 비용 총정리 2022

       

      금 인레이 (골드 인레이) 가격/ 비용 총정리 2022

      오늘은 금 인레이 (골드 인레이) 가격/ 비용은 얼마일까(2022)의 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흔히 치과 치료비용에 대해서 무조건 비싸다고 생각하거나 바가지를 쓰는

      reportit.tistory.com

      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 총정리 2022

       

      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총정리 2022

      오늘은 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은? (2022)을 알아보겠습니다.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건강보험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 다들 알고 계십

      reportit.tistory.com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 총정리 2022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 총정리 2022

      오늘은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2022)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격대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보험이 적용된

      reportit.tistory.com

       

       

       

      마치며

      지금까지 틀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틀니의 종류, 종류별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틀니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거나 틀니로 인하여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틀니(의치) 가격/비용은 얼마일까? (완전틀니, 부분틀니, 임플란트 틀니) (2022)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