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의 종류/원인/진단/치료방법 총정리 (2022) Star Rating

습진의 종류/원인/진단/치료방법 총정리 (2022)

   
     4.6/5 (192 Reviews)
2022년 09월 29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습진의 종류/원인/진단/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습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1분의 시간을 통해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습진의-종류

    평소 습진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셨다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습진

      습진이란 임상적으로 주로 홍반, 부비늘(인설), 진물, 부종을 보이고 만성화될수록 피부가 두껍고 거칠어지는 과다 각화증, 태선화를 보이는 피부질환을 통칭하는 것으로 대부분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해면화, 염증세포 침윤과 진피의 혈관 증식과 확장, 혈관 주위의 염증세포 침윤을 보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습진종류 한포진

      최근 젊은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한포진 역시 습진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손가락과 발가락에서 시작하여 손바닥, 발바닥으로 번지게 되고 심한 경우 손목과 발목으로까지 범위가 넓어집니다.

      습진 종류

       

       

       사타구니 습진

      습진종류

      남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사타구니 습진 역시 습진의 한 종류입니다. 최근에는 몸에 꽉 끼는 속옷 착용과 의류 착용, 불규칙한 식습관 및 스트레스 누적 등이 원인이 되어 여성들의 사타구니 습진 발생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비용 | 위험성 | 치료 | 방법 총정리

       

      골다공증 검사비용 | 위험성 | 치료 | 방법 총정리

      오늘은 골다공증 검사비용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피할 수 없는 질병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에 다가가고 있는 

      reportit.tistory.com

       

       

       

      습진 종류 화폐상 습진

      동그란 작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악화하면 몸의 전신으로 번져나가는 화폐상 습진도 있습니다. 동그란 반점이 동전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초기에는 아주 작은 반점으로 시작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내버려 두게 되고 순식간에 온몸으로 번지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난 환부가 매우 가려운 것이 특징이고 치료가 된다 하더라도 착색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노안 수술비용 종류 노안과 백내장 차이 총정리 (2022)

       

      노안 수술비용 종류 노안과 백내장 차이 총정리 (2022)

      오늘은 노안수술비용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철저하게 관리를 해준다한들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발생하는 노화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는 존재하지

      reportit.tistory.com

       

       

      습진 종류 유두습진

      수유 중인 산모들에게 발생률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외부 자극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그 밖에도 스트레스와 면역력 저하가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치료를 서두르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하여 치료가 되더라도 유륜의 변형이나 색소침착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습진 진단

      습진은 보통 육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습진은 피부 병변의 양상과 분포, 문진,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진단합니다. 

       

      습진 치료

      습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습진을 유발하는 환경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병원 치료는 비정상적인 습진을 예전의 피부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지, 피부가 물이나 세제에 강하도록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후에 다시 집안일을 반복하여 손이 마를 일이 없게 되거나, 세제 등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는 행위를 지속하면 습진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물에 젖는 일을 할 때 비닐장갑을 착용하면 도움이 되지만, 장갑 밑에 땀이 차서 피부가 짓무를 수 있습니다. 장갑 속에 흰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염 치료에는 보습이 매우 중요하므로, 수시로 보습크림이나 연고를 바릅니다.

       

      습진 치료 시 주의사항

      세포 열에너지 대사를 억제하는 약물의 사용은 정말 조심합니다. 거칠고 질긴 음식은 피합니다. 달고 시고 점성이 높은 음식은 삼갑니다. 항산화제 방부제 보존제 등이 함유된 가공음식은 조심합니다.

       

      습진 증상

      습진이 발생한 초기에는 가려움과 함께 물집과 구진이 발생하고, 이것들이 붉어지고 부어오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붓는 증세와 물집은 점차 줄어듭니다. 대신 피부 주름이 늘어나며, 피부가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색소 침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점점 피부가 갈라집니다. 심한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습진 원인

      손의 습진은 직업성 피부염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주된 원인입니다. 습한 환경에 노출되는 직업일수록 손의 습진 발생률이 높습니다(헤어드레서, 식음료업계 종사자, 보건 의료 종사자 등). 집안일을 많이 하면 손이 물에 닿는 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따라서 물이나 세제 같은 자극물질이 피부 각질층에 손상을 입혀서 피부의 보호 장벽이 손상되고 습진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습도가 낮은 것은 모두 수부 습진의 위험 인자입니다. 습도가 낮은 경우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자극물질의 투과를 증가시키며,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서 습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습진과 만성습진

      특히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어떤 물질에 닿으면 악화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확인된 악화 요인을 철저하게 피해야 합니다. 진물이 있는 급성 염증 부위에는 시원한 식염수나 소독작용이 있는 과망간산칼륨 혹은 버로우 용액으로 1일 3~4회 물찜질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로션과 크림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습진 부위에 2차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바르는 항생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단기간 복용합니다.

       

      습진이 3~4주가 지나도록 낫지 않으면 지속되는 원인을 다시 한번 면밀히 찾아봐야 합니다. 만성 습진에서는 일반적으로 피부 건조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고 특히 목욕 직후에 전신에 바르도록 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되 처음에는 강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호전되면 약한 제제로 바꿔야 합니다. 최근에는 엘리델, 프로토픽 등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닌 연고가 개발되어 만성 습진 환자들이 부작용 없이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oe9VgeoSeg 

       

      같이 보면 좋은 글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 종류별로 가격은 얼마일까? (2022)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 종류별로 가격은 얼마일까? (2022)

      이번 글에서는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 종류별로 가격은 얼마일까? (2022)에 대하여 정보와 함께 여러 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는 말을 하거나 웃을 때 

      reportit.tistory.com

      필러 가격은?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총정리 (2022)

       

      필러 가격은?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총정리 (2022)

      오늘은 필러 가격은?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2022)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필러를 맞을 계획은 있지만 정확한 가격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 망설이는 분들이 있으실

      reportit.tistory.com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연장 방법 불이익 알아보기

       

      건강검진 대상자확인, 연장방법 불이익 알아보기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연장방법, 불이익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202

      reportit.tistory.com

       

       

      마무리하며

      이상 습진의 종류/원인/진단/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습진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이번 글 참고하셔서 자신의 습진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