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검사 가격 | 비용 | 알수있는 사항 | 주의사항 | 총정리 (2022)  Star Rating

소변검사 가격 | 비용 | 알수있는 사항 | 주의사항 | 총정리 (2022) 

   
     4.6/5 (192 Reviews)
2022년 09월 29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소변검사 가격/비용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소변검사를 개인비용으로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셔서 가격이 궁금하시다면 이번 글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소변검사-가격

     가격뿐 만 아니라 소변검사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소변으로 몸의 이상 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합니다.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건강검진을 할 때도 필수로 진행되는 검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용기에 소변을 담아 제출하면 이를 분석하게 됩니다. 학창 시절에는 시험종이에 소변을 붙여 확인하기도 합니다. 

      용기에 소변을 담으면 냄새, 색상 등으로 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을 하며, 시험 종이는 요당이나 요잠혈 등의 증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현미경으로 더욱 정밀히 관찰을 할 수 있는데 적혈구, 세균 등을 확인해 최종 진단을 받게 됩니다.

       

      생리 중 소변검사

      전문가의 소견을 들어보면 소변검사 생리는 일부 검사 항목에 제한이 될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검사지나 용기에 생리혈이 섞이면서 혈뇨 위양성으로 오진의 위험이 있어 생리를 하고 있다면 검진을  미루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소변검사 비용

      소변검사-비용

      요 비중, 수소이온 농도(pH), 요단백, 뇨당, 케톤, 우로 빌리 노겐, 빌리루빈, 아질산염, 잠혈 검사와 요침사 현미경 검사로 RBC, WBC, epithelial cell, cast, crystal, bacteria, yeast 등을 관찰하는 기본 소변 검사의 경우 비용은 1000원 정도입니다. 

      요배양 검사, dysmorphic RBC 등등 추가 검사를 하게 되면 그에 따라 비용이 올라가지만, 기본 소변 검사 자체는 가격이 비싸지는 않습니다.

      위의 검사 비용에 초진이냐 재진이냐, 주간이냐 야간이냐 등에 따라 진찰료가 3000~4000원대로 추가되게 됩니다.

      골다공증 검사비용 | 위험성 | 치료 | 방법 총정리

       

      골다공증 검사비용 | 위험성 | 치료 | 방법 총정리

      오늘은 골다공증 검사비용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피할 수 없는 질병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에 다가가고 있는 

      reportit.tistory.com

       

       

       

      소변검사 시 주의사항

      요검체로는 아침 첫 소변이 잘 농축되어 있으므로 가장 이상적입니다.  아침 첫 소변은 정상인에서 취침 시 항이뇨호르몬, 호흡성 산증의 영향으로 밤사이에 모인 소변으로 적혈구 및 적혈구 원주체가 가장 잘 보존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현미경 검사, 요 아질산 반응 및 단백뇨 검사에 가장 좋은 검체입니다.

       

      하지만 임의뇨(random urine)도 격심한 활동이나, 특이한 식이 후가 아니라면 대체로 무방합니다. 검사를 위해서는 전날 격렬한 활동과 채식이나 고기류의 편향된 식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중일 경우에는 단백뇨, 혈뇨, 농뇨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검사를 생리 이후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 검사를 위해 따로 금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금식하고 소변 검사를 하게 되면 농축뇨 때문에 단백뇨 위양성이 나오거나 케톤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소변을 받은 지 한 시간 이내에 검사할 수 없으면 세균의 번식, 소변 pH의 변화, 적혈구와 백혈구의 원주체의 모양 변화를 막기 위해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노안 수술비용 종류 노안과 백내장 차이 총정리 (2022)

       

      노안 수술비용 종류 노안과 백내장 차이 총정리 (2022)

      오늘은 노안수술비용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철저하게 관리를 해준다한들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발생하는 노화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는 존재하지

      reportit.tistory.com

       

       

      소변검사 단백뇨

      하루 300mg 이상이 나오면 단백뇨라고 합니다. 비교할 수 있는 일반인은 하루에 150mg 이하로 나옵니다.  딥스틱 방법 즉 간단한 소변검사 통해서 시험지가 있는 스틱을 통해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1+,2+,3+,4+ 나누어져 있어 1회 소변을 볼 때 나오는 단백질 양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소변검사로 알 수 있는 것

      소변검사로 알 수 있는 것 중 항목에는 요 적혈구, 요 백혈구, 요당, 단백뇨, 혈뇨, 세균뇨, 요 비중, 빌리 루 빈뇨, 케톤뇨, 아질산염뇨, 유로빌리노겐뇨가 있습니다. 

      각 항목에 이상이 있을 시 해당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 소변검사로 알 수 있는 해당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변검사 결과

      전형적으로 의료 전문가가 소변의 일반검사를 하여 특이성을 검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상적인 소변은 맑고 냄새가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색이 흐리거나 냄새가 매우 강하면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테스트 스트립을 사용한 초기 시험입니다. 전문가가 소변 샘플을 테스트 스트립에 바를 때 소변이 정상이면 색깔이 바뀌지 않고, 소변에 있으면 안 되는 물질이 있으면 색이 변합니다.

       

      케톤 검사

      케톤은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간에서 지방을 연료로 이용 생성되는 산의 한 형태로 혈중에 쌓일 수 있으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소변검사로 선별할 수 있는 질병

      소변검사는 당뇨병 같은 대사성 질환, 결석이나 감염에 따른 신장‧요로계 질환을 선별하기 위해 시행해요. 검사 결과는 신체 활동, 식사, 복용 중인 약제, 소변 채취 시 오염 등 질환 이외의 다양한 원인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변검사 결과만으로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비정상 결과를 보이면 특정 질환을 확신하면 안 되고, 담당 주치의가 환자의 증상 및 임상 양상을 고려한 다른 추가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비정상 결과를 나타낸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같은 이유로 정상적인 검사 결과도 질병이 없다는 것을 보장할 순 없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UpUkCUpPJI 

       

      같이 보면 좋은 글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 종류별로 가격은 얼마일까? (2022)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 종류별로 가격은 얼마일까? (2022)

      이번 글에서는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 종류별로 가격은 얼마일까? (2022)에 대하여 정보와 함께 여러 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는 말을 하거나 웃을 때 

      reportit.tistory.com

      필러 가격은?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총정리 (2022)

       

      필러 가격은?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총정리 (2022)

      오늘은 필러 가격은?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2022)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필러를 맞을 계획은 있지만 정확한 가격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 망설이는 분들이 있으실

      reportit.tistory.com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연장 방법 불이익 알아보기

       

      건강검진 대상자확인, 연장방법 불이익 알아보기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연장방법, 불이익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202

      reportit.tistory.com

       

       

       

      마무리하며

       

      이상 소변검사 가격과 비용에 재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소변검사 비용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정보들을 공유해보았으니 이번 글로 궁금증 해결하셨기를 바랍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