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촬영 가격 비용 주의사항 총정리 (2023) Star Rating

CT촬영 가격 비용 주의사항 총정리 (2023)

   
     4.6/5 (192 Reviews)
2022년 11월 29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이번 포스팅은 환자분들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CT촬영 비용은? (2023)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CT 촬영이 예정된 있으신 분이라면 CT촬영이 어떻게 촬영하고 주의사항, 비용 등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번글을 통해 CT촬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CT촬영

      CT 검사는 인체에 X-ray 를 투과,  인체의 수평 단면 영상을 확보하는 검사입니다. X-ray 촬영에서는 식별할 수 없는 인체의 조직까지  판별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해서 인체의 횡단면을 영상으로 재구성시키는 검사로 인체 조직을 상세하고 명료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뼈의 미세한 골절, 석회화된 병변, 신체 내부의 장기를 촬영할 때 적합합니다. 석회화, 골 병변  등 밀도가 높은, 단단한 조직 내부 확인하거나,  공기가 많이 들어가있어, 밀도가 낮은 폐병변이나 장 천공의 진단에 이용합니다.

       

      CT 촬영을 통해 정상 조직과 병변 조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 모든 질병이 검사 대상이될 수 있습니다.

       

      CT 장점

      1MRI에 비해 움직이는 장기 검진에 유용하고 검사 시, 장운동, 호흡 등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T 검사는 5~15분 정도로 30분 이상 시간이 소요되는 MRI에 비해 검사 시간이 짧습니다. 또한 밀폐된 공간에서 하는 검사가 아니기 때문에 폐소공포증 환자도 무리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T 단점

      방사선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CT의 단점으로는 X선 발생기가 몸의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촬영하기 때문에 단순 X선 촬영보다 방사선 노출량이 많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병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1년에 한 번 이상 찍는 것은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선량 CT를 이용한 검사를 받는다면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여 안전한 CT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 흉부 CT의 경우 약 10~15mSv의 방사선량을 받습니다. 하지만 저선량 CT인 Alexion은 그의 75%까지 감소시켜 검사가 가능합니다. 약 2 mSv 정도의 방사선량이 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CT촬영 금식

      CT 검사는 금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혈관 조영제를 사용하는 CT 검사의 경우 구토 및 흡인을 방지하기 위해 6시간의 금식이 필요하며, 검사가 끝난 뒤에는 조영제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 1리터 이상의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영제는 소변으로 모두 배출됩니다. 

      CT가격

      CT 가격은 요추, 경추  CT 100,000원이며, 뇌, 폐, 복부 CT (비조영 촬영) 는 150,000 조영촬영 추가비용 15만 원입니다.

       

      CT촬영 전 주의사항

      목이나 머리 부위를 검사할 때 금속물질의 액세서리가 있다면 제거해 주셔야 되며 머리핀, 귀걸이, 목걸이, 보청기, 틀니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CT촬영 시 금속물질이 함께 촬영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병변을 금속물질이 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임산부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CT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조영제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할 경우 검사 전 최소 6시간 이상 금식을 해주셔야 합니다. 금식의 경우 물을 포함한 음료, 식사 모두를 말합니다.

      조영제 부작용 중 하나인 오심과 구토 때문에 금식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만약 구토를 했을 경우 토사물이 기도로 흡인되어 폐렴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조영제 부작용을 경험해 보셨다면 미리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부작용으로 인해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영제 촬영 검사는 안 하셔야 합니다.

       

       

      복부 CT 검사목적

      CT 촬영은 방사선을 이용하여 인체 내부의 단층 촬영을 하는 검사 기법입니다. 복부 CT는 위에서 말씀드린 간, 췌장, 신장 등의 장기를 대상으로 한 CT 촬영을 뜻합니다.

       

      이러한 복부 CT 촬영은 보통 15분 내외로 짧은 시간을 투여하여 비교적 빠르게 외상이나 종양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간 CT라는 것을 검색하고 알아보시는데 이는 간에 있는 종양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CT 촬영한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복부 CT 영상촬영 순서

      CT 촬영과 함께 조영제 부작용에 대한 설명과 검사 동의서를 받습니다. 이때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이야기하면서 10만 명 중 한 명 정도로 사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의서에 서명을 하고 나면 조영제를 투여할 수 있도록 주삿바늘을 꽂고 대기합니다.

      촬영실로 호명되어 들어가면 조영제를 맞고 CT 촬영은 대략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촬영이 끝나면 부작용을 우려해서 5~10분 정도 대기한 후 주삿바늘을 제거하고 집으로 귀가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CT 촬영 조영제

      조영제는 요오드화 조영제로 혈관을 타고 들어가면서 흰색 부분으로 나타나서 병변을 구분하기 쉽게 해 줍니다. 때문에 일반 엑스레이 검사등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질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조영제를 투여한 영상촬영 CT를 찍어야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에 따라 조영제 부작용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 부작용

      조영제부작용으로 경미한 메스꺼움, 화끈거림, 두통, 두드러기, 가려움, 얼굴이 붓는 증상, 저혈압, 쇼크, 호흡곤란등이 있습니다.

       

      결론

       

      이상 CT촬영 비용은? (2023)에 대하 적어보았습니다. 비용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주의사항, 촬영방법, 정의 등등 궁금해하실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도움이 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면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 $(".entry-content h2").after(adCo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