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공 관절 수술 재활과 지원금 제도 Star Rating

무릎 인공 관절 수술 재활과 지원금 제도

   
     4.6/5 (192 Reviews)
2022년 11월 30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릎 인공 관절 수술 재활과 지원금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나이가 들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여러 관절 중에서도 많이 생기는 부위가 바로 무릎입니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말기일때는 연골이 다 닳고 다리 형태도 변형되기 때문에 꼭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 인공 관절 수술 재활과 지원금 제도에 대해 좋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무릎 인공 관절 수술 재활과 지원금 제도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이란? 우선 무릎 인공 관절 수술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은 사고나 나이가 들어 손상이 된 무릎의 뼈를 제거한 후 인공 관절 구조물을 사용해 관절의 기능을 다시 복구하는 수술입니다.

       

      환자의 관절과 연부조직의 상태 등을 자세하게 살펴보고 상태에 따라 관절 전체를 인공 관절 구조물로 대체할 수 있고
      부분치환술을 사용하여 내측 연골만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CT같은 첨단 기술들을 사용하여 수술의 안전성과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환자의 해부학적 구조들을 세세하게 파악하여 수술 과정에서 굳이 필요하지 않은 절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이 필요한 사람

      다음은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이 필요한 사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퇴행성관절염 4기 즉 말기인 사람에게 필요한 수술입니다. 대부분 말기의 경우 수면을 취하거나 가만히 있을때도 큰 통증이 지속적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비수술적 치료를 받아도 나아지지 않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만큼 많이 아픕니다.

       

      4기여도 통증이 많이 없으신 분들도 있으신데 혹여나 수술을 빠르게 받지 못하실 상황에 처한 경우일때는 굳이 서둘러 수술할 필요가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부작용

      다음은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부작용중 심각한 문제는 바로 수술 중 감염을 뽑을 수 있습니다.


      감염 문제는 크게 발생하진 않지만 감염이 됐을 경우에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술실 환경이 멸균 환경에 가까울 수록 감염 발생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또한 의사 개인의 노력으로도 감염 발생 가능성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의료 기관 인증제를 들어보신 분들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보건복지부의 의료 기관 인증제가 있는 병원을 가시면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으시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다른 부작용을 뽑자면 출혈을 부작용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술 특성상 출혈이 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출혈량이 많으면 수혈을 해야되는데 수혈은 앞서 말한 부작용중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수술 후 통증이 있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수술하기 전 심한 통증은 아니지만 약한 정도의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의사의 수술 경험과 실력에 따라 수술 후 부작용이 천차만별입니다.

       

      이 경우에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전문병원에 내원을 하시면 최대한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부작용을 줄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적합한 나이

      다음은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적합한 나이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평균적으로 70세 이상이 하시는게 수술의 효율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관절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요즘은 20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70세가 넘으셨을 때 수술을 받으시면 대부분 평균 수명인 90세 이상까지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 후 재활의 중요성

      다음은 무릎 인공 관절 수술 후 재활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첨단 장비들을 활용하여 수술의 정확도가 높아졌긴 하지만 인공관절 수술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바로 수술 후 재활입니다.

       

      수술 후 재활운동을 하지 않으면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체계적인 재활운동과 여러 생활습관 개선을 통할 경우엔 수술의 효과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문제가 되는 자세들과 무리가 가는 운동은 수술 전과 수술 후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되니 꼭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지원금 제도

      마지막으로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지원금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지원 대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만60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그리고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대상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연중 수시 방문접수가 가능하고 또한 가족이나 그 밖의 관계인, 그리고 사회복지담당공무원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구비서류도 필요합니다. 우선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제공동의서와 무릎 관절증 의료지원 신청서, 진단서 또는 진료소견서가 필요한데 구비가 필요한 모든 서류는 최근 1개월 이내로 발급된 서류를 준비해야하니 이 점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원 한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무릎 한쪽 기준당 최대 1,200,000원 한도의 실비 지원과 지원범위로는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가 지원범위입니다. 또한 지원제외의 경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상급병실료, 간병비, 선택진료비등과 수술과 관련이 없는 치료비나 지원대상자 통보 전에 발생한 치료비등은 지원제외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술비 지급절차로는 대부분 재단에서 수술 지원대상자에게 가능 여부를 통보하거나 의료기관에서 재단으로 수술비를 청구합니다.

       

      또한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의 지원금 제도에 대해 참고하실 점은 지원 통보 후 유효기간 3개월 이내 수술을 진행해야하고 지원결정 전 수술을 받으실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또한 노인나눔의료재단 예산 소진일 경우에는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무릎 인공 관절 수술 재활과 지원금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