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ist

충치의 종류 | 관리방법 | 주의사항 (2022)

by 최고닥 2022. 7. 18.

이번 글에서는 충치의 종류를 주제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충치는 참 골치 아픈 존재입니다. 통증부터 시작해서 만만치 않은 치료 비용까지, 여러 가지로 번거롭게 만드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종류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 충치에 대한 정보, 충치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충치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쭉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충치란?

    충치의 정확한 명칭은 치아우식증이며, 보통 충치라고 부르며 흔히 이가 썩었다 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충치는 구강 내에 뮤탄스균이 존재하는 사람에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 뮤탄스균이 폭발적으로 증식하게 된다면 치아 내 법랑질을 약하게 만들어서 썩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충치인 치아우식증입니다. 

     

    사실 뮤탄스균은 세균이기 때문에 입 속에서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닌, 구강 외부에서 구강 내부로 어떠한 경로를 통해 들어와야 구강 내부에서증식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뮤탄스균이 일으키는 충치는 전염병이라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충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이쯤 해두고,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의 종류

    잘 모르실 것 같지만, 충치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그 충치의 종류들을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면 충치

    첫번째로 알려드릴 충치의 종류는 저작면 충치입니다. 말 그대로 치아의 저작면에 발생하는 충치이며, 가장 흔하면서 발견하기도 쉬운 충치입니다. 발견하기 쉬운 만큼, 치아에 검은 면이 보인다면 바로 치과에 내원하여 보다 저렴하고 편하게 치료받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인접면 충치

    두 번째로 알려드릴 충치의 종류는 인접면 충치입니다. 말 그대로 2개의 치아 사이에 발생하는 충치입니다. 저작면 충치처럼 흔히 발생하지만, 발견이 쉽지 않고 통증 등 증상도 심하지 않기에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발견이 힘들며, 그만큼 치료 비용 등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치경부 우식증

    세 번째로 알려드릴 충치의 종류는 치경부 우식증입니다. 치아와 잇몸이 맞닿는 곳에 발생하는 충치이며, 여러 가지 이유로 잇몸이 약해지거나, 구토나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올라온 위산으로 인해 치아에 손상을 주는 것이 반복되면서 생기게 됩니다. 

     

    치료가 제때 되지 않는다면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렇게 되었을 경우 발치를 하여야 합니다.

     

    옆면 충치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충치의 종류는 옆면 충치입니다. 말 그대로 치아의 옆면에 발생하는 충치이며, 주로 볼살과 맞닿아있는 어금니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 정보 

    치아우식증, 즉 충치가 생기게 된다면 치아의 자연 회복은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극초기의 충치는 회복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있으며, 이는 치과의사들도 상당수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회복이 가능한 충치의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충치로 인한 통증 등 증상이 생겨 병원에 가게 된다면 이미 충치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경우이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당연히 충치 치료는 자연 회복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진행하게 됩니다.

     

    충치 치료는 손상된 치아를 다른 물질로 메꿔서 더이상 뮤탄스균이 치아를 파괴할 수 없게 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이 치료 방식은 때우기, 씌우기(크라운), 발치가 있습니다. 

     

    충치가 생기게 된다면 극초기의 경우를 제외하고 통증부터 시작하여 치과에서 치료받는 비용도 만만치 않게 나오게 되니, 평소 양치 등 관리를 꾸준히 잘하시길 바랍니다. 

     

    충치 주의사항

    또한 충치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외부에서 뮤탄스균이 들어와 발생하게 되며, 반대로 말하면 뮤탄스균이 침입하여 증식하지 못한다면 충치는 생기지 않습니다. 

     

    이 때, 뮤탄스균이 전염되는 평균적인 나이는 약 2~3세라고 하며, 이때만 뮤탄스균이 전염되지 않고 무사히 지나게 된다면 일반적인 충치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가 있는 집안의 경우 이러한 뮤탄스균의 전염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충치의 종류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충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현재 충치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 등 여러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충치의 종류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