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이유식, 음식 영양소와 재료궁합 알아보기

별점 (4.5 / 5) | 참여 (100,000)

첫 이유식, 음식 영양소와 재료궁합 알아보기

첫 이유식, 음식 영양소와 재료궁합 알아보기

미나리과Apiaceae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 양미나리라고도 불립니다. 키는 1m 정도, 잎은 길이 36cm, 폭 24cm 남짓한 우상복엽입니다. 꽃은 흰색으로 직경 23mm 정도 크기이며, 줄기는 몇 개가 몰려서 서로 평행하게 곧게 높아지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셀러리는 뿌리도 있지만, 줄기만 먹어 뿌리는 잘라버리고 잎만 조금 남겨둔 채로 팔기 때문에 직접 볼 찬스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서양에서는 뿌리를 먹기도 하기 때문에 셀리리악이라는 변종도 재배합니다.

셀러리 체중감량 셀러리가 다이어트에 알맞은 이유는 칼로리가 아주 낮기 때문입니다. 셀러리 기준으로 100g 당 12kcal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셀러리를 간식대용으로 먹게 되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첫 이유식, 음식 영양소와 재료궁합

오이와 물

평소 부종이 있으신 분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특히 몸과 얼굴이 자주 부어서 고생하는 분들 많으신데요. 오이에 함유된 이소퀘르시트린은 체내의 노폐물과 부기를 제거하고 이뇨 작용을 활동적이게 도와주기 때문에 부종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오이를 그냥 먹어도 좋지만 오이를 이용한 오이수를 만들어 먹으면 빠른 수분섭취는 물론 오이의 각종 영양소와 무기질 성분을 좀 더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이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연변이 세포의 분열을 차단하여 암세포가 생성되고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특히 오이의 엽록소와 리그난 성분이 자궁암이나 전립선암, 난소암, 유방암 등,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암의 발생률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오이수를 제작하기 위한 준비물은 오이 1개와 식초 12스푼, 천일염 1티스푼, 생수 1리터입니다.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미네랄이 풍부해 뼈 건강을 좋게 하고 골다공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에 다량 함유된 철분은 혈액에 산소를 공급해 빈혈을 예방하고, 육류의 간, 등푸른 생선, 조개류 등 비타민B12가 들어간 음식과 함께 자주 사용할 경우 동맥경화와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몸에 이로운 시금치는 두부와는 상극입니다. 시금치에 다량 들어있는 수산 성분이 두부의 칼슘과 결합하면 수산칼슘염이 만들어지는데, 수산칼슘염이 뭉치고 굳어지면 몸속에서 결석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시금치의 수산 성분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히 데쳐 먹어야 합니다.

 



토마토와 견과류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한로 선정되었던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서 노화현상을 발생시키는 산화 물질을 제거함으로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주고 암세포를 성장시키는 조절 인자를 억제하여 전립선암과 유방암을 막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몸에 흡수되는 양이 4이하일 정도로 적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때 토마토와 견과류를 함께 먹으면 견과류에 함유된 지방분해효소가 토마토의 지용성 성분인 라이코펜을 낭비 없이 모두 흡수하도록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는 건강에 좋은 지방산과 채식 식단에서 결핍되기 쉬운 철분, 아연, 칼슘 등 각종 영양분이 들어 있다고 해서 토마토와 궁합이 좋은 식품입니다.

당근 부작용

당근은 당도가 높은 채소이므로 과다. 사용할 시에 당대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과하게 취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과다하게 사용할 시 배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해서 적정량을 드시도록 해야 합니다. 생당근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의 경우에는 당근을 익혀서 먹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또 생당근 속에는 비타민C를 망가뜨리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해서 다른 채소와 먹을 때는 당근을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셀러리 부작용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으로 우유, 달걀, 땅콩, 생선, 게 등이 있는데, 셀러리도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생으로 먹거나 셀러리즙으로 섭취했을 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셀러리의 과도한 섭취는 가스참, 복통, 설사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수축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초기 임산부, 막달 임산부는 과도하게 취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이 많기 때문에 신잘 환자의 경우 섭취를 제한합니다.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수족냉증, 하복부 냉증이 심한 경우, 소량만 섭취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이와 물

평소 부종이 있으신 분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특히 몸과 얼굴이 자주 부어서 고생하는 분들 많으신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미네랄이 풍부해 뼈 건강을 좋게 하고 골다공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금치와 두부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한로 선정되었던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