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왼쪽 가슴 통증 원인 총정리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6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원인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가 생리 전 증후군으로도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슴 통증은 질병이 보내는 신호가 될 수 있으므로 그냥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번글을 통해 자세히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심장질환

      심장질환은 흉통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심장혈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협심증이 대표적인데 협심증이 있을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고 걷기나 빨리 걸을 때, 뛸 때, 계단을 올라갈 때 등 심장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할 때 흉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앞쪽에 전체적으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수 분간 지속되며, 심한 경우 평지를 걷거나 집안일을 하는 등 비교적 약한 움직임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협심증에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급성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할 경우 몸이 크게 힘들지 않은 상태에서도 통증이 지속되고 왼쪽 어깨, 등, 턱까지 통증이 확대됩니다.

      일부 급성심근경색 환자는 심한 흉통 없이 체한 느낌을 받는 등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여자 왼쪽 가슴 통증 협심증

      관상동맥 혈관이 노폐물로 인하여 좁아지게 되면 협심증이 니타날 수 있는데 이 질환은 심장 근육에게 에너지를 전달 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하는 양이 줄면서 근육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 지속되다 보면 심근세포가 파괴될 수 있고 그 정도에 따라서 혈관이 아예 막혀 버리는 심근경색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심장 주변으로 시작되던 통증이 점차 어깨나 팔 주위로도 번지기 시작하고 불안이나 절망감 등의 심리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왼쪽 가슴 통증 원인 식도염

      첫 번째로 알려드릴 종류는 흔한 질병 중 한 개인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위 속에 있는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이때 위에 수축이 일어나 흉통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목구멍에서 이물감이 느껴지고 위가 타는 느낌, 속이 쓰린 현상이 동반될 수 있고 평소에 카페인이나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밥을 먹고 바로 눕는 행동은 상황을 더 나빠지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해 주셔야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 유방암 징조

      유방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유방 종괴지만 약 5%의 환자에게서는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더욱이 폐경 후의 유방 통증은 유방암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고, 20·30대에도 유방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고 대부분 폐경까지 지속되므로 주기적인 추적관찰이 요구됩니다.

       

      유방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유방초음파, 유방촬영술 등을 시행하여 유방암 발생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왼쪽 가슴 통증 근근막 통증

      근근막 통증은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과부하가 걸렸을 때 조직의 손상과 근육이 뭉치면서 초래되는 통증을 말합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생기는 담을 떠올리면 쉽습니다. 이러한 근근막 통증이 가슴의 앞면을  덮고 있는평평한 대흉근에 발생하면 가슴이  조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근막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근육 손상과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이 무리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흉근의 경우 양손을 머리 위로  높이 뻗는다거나 열중쉬어 자세로 손을  마주 잡아 몸을 뒤로 젖히는 등의 스트레칭을  하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통증 연관통

      연관통이란 직접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내부 장부인 경우에 신경이 연결된 다른 부위 통증으로 느끼는 증상을 말하고 보통 체내 장부에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이에 대해서 그와 연결된 근육이나 피무에 통증으로 느끼곤 합니다.

       

      마치 근육이나 힘줄, 피부 등이 아픈 듯하게  콕콕 찌르거나, 뜨끔 거 리거나, 욱신욱신 결리는 듯한 통증으로 느껴지는 것을 본인도 알 것입니다.

       

       

      여자 가슴통증 치료

      심한 흉통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서 정밀검진을 해보는 게 좋으며 순환기, 호흡기 내과를 방문하시면 되고 여성들 경우,  산부인과를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병명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괜찮아지니 증상을 잘 살펴보시고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단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자가진단 방법

      자신이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해 자가진단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확한 통증을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하고 제일 정확한 자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증상을 기억을 하고 최대한 어느 항목에 가까운지 매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빠른 시일 내에 의료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상황인지 계속 지켜봐야 하는 상태인지를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생리주기 때 통증

      유방에 위치한 유선조직은 생리하기 전이나 배란 전에 보통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그때 유방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생기가 시작하게 되면 다시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정상적인 경우로 심각한 질환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통증이 심한 경우 유방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깨진 것이 원인이 됩니다

      이상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심장 부근의 근육통으로 가볍게 통증이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통증이 발생했다면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 병원을 방문하여 가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심장질환이 아니라면 위에 열거한 다른 원인으로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데 특히 여성분들은 산부인과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