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초기증상 단계 Star Rating

식도암 초기증상 단계

   
     4.6/5 (192 Reviews)
2022년 12월 05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오늘은 식도암 초기증상 단계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식도의 길이는 약 25~30cm로 별도의 막으로 덮여 있지 않아 기관지, 혈관 등 주변 장기로  쉽게 옮겨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악성 종양의 크기가 작아  뚜렷한 증상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식도암 초기증상 에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식도암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식도암 증상

      식도는 음식이 지나가는 통로이므로 식도암의 증상은 주로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때 발생하는 통증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식도는 잘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작은 식도암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현된 경우에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크기가 작은 초기 식도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경우가 많으며 주로 건강 검진 시에 시행하는 내시경 등의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도암이 점차 진행하여서 식도내강이 좁아짐에 따라 연하곤란 즉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처음에는고기나 깍두기 같은 고형음식에서부터 시작하여 나중에는 죽이나 미음, 물을 삼키기 어렵게 됩니다.

       

      또는 크기가 큰 음식을 먹을 때 걸리는 느낌이 나거나 앞가슴이나 등쪽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사하기 불편해지고 식사량도 자연적으로 줄게 되어 심하면 체중감소와 영양실조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식도암 진행 증상

      식도암이 진행함에 따라 식도내강을 좁히는 것 외에도 식도주변의 기관(organ)에 암이 침윤함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이발현될 수 있습니다. 식도암이 목소리를 내는 성대를 지배하는 되돌이후두신경을 침범하게 되버리면 성대 마비가 생겨서목이 쉬게 되는 상황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음식물의 흡인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식도 바로 뒤의 척추를 침범하면 등쪽에 통증이 올 수 있고, 기관(trachea)을 침범하면 기침, 객혈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식도암 조기검진

      식도암의 검진 방법으로는 식도 내시경 및 초음파 내시경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흡연이나 음주를 많이 하신 55세 이후의분들은 최소한 1년에 한번 이상은 내시경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도암 종류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서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암의 조직형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평활근 육종, 횡문근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으로 세분화하려 나눌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는 편평상피세포암이 많으며, 북아메리카나 유럽지역에서는 선암의 발생빈도가높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노하우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식도암 진행단계

      식도암의 병기는 크게 원발종양(T), 국소 림프절전이(N), 원격전이(M)라는 세가지 요소를 가지고 진단받게 됩니다. T는원발종양이 얼마나 식도벽을 많이 침범하였는지 또는 식도주위의 구조물을 침범했는지로 결정하며, N은 미리 정의된 국소 림프절의 침범유무 및 개수로, M은 원격 전이의 유무로 판단하게 됩니다.


      식도암 원인

      보통 연령, 성별, 인종으로 식도암의  발생요인이 되며 식도암이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러나우리나라에서는 식도암이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60~70대에 발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편평상피암이 대부분이며, 이는 주로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식도암의 발생률은 인종과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두번째는 음주, 흡연입니다. 독주와 과음, 장기간의 흡연은 식도암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하는 경우 위험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세번째큰 식습관, 영양 상태입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고, 동물성 단백질, 채소, 과일 등이 부족한 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식도암이 많이 발생합니다. 

       

      비타민 A, C, E, 나이아신 등이 부족해도 식도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불에탄 음식에 들어 있는 니토로사민과 같은 발암 물질도 식도암을 유발합니다.

       

      식도암 말기 치료법

      식도암 말기 치료는 표준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해도 식도암 말기 치료 과정에서 면역 치료와 관리가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면역은 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너무나 많은 부분에  관계가 되어 있습니다. 면역을 올리기 생활관리 위해서는  음식, 심리, 치료, 운동,  수면 등 다양한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좀더 세부적인 카테고리를  알려 드리면 암은 열을 싫어하며  암은 알칼리를 싫어 합니다. 또 산소를 멀리하며 당분을 정상세포 보다 19배 더 흡수를 빠르게 합니다 암은 심리를 아주 잘 관리 해야 합니다

       

      식도암 좋은 음식

      단백질에는 다양한 음식이 포함되어 있지만 돼지고기와 쇠고기는 차갑고 지방이 많아 식도암 환자에게 좋지 않기에 멀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닭가슴살은 수술 부위의  빠른 회복과 세포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불충분한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인체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항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구연산, 칼슘, 단백질,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식이 섬유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모든 식품 중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C 및 베타 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는 신체에축적되는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와 암 및 심장병과 같은 성인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항염 작용으로 인해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이상 식도암 초기증상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식도암을 회복하고 우리의건강을 돌보시기 바랍니다. 위 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