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임플란트 비용과 적용범위 총정리(2022) 

   
     4.6/5 (192 Reviews)
2022년 07월 21일 by 최고닥

▶ 목차 펼치기

    이번 글에서는 보험 임플란트의 비용과 적용범위 (2022)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의 비용은 모두 알다시피 가격이 만만치 않은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렇게 비용이 심히 부담스럽게 나오는 임플란트가 보험이 적용된다면 어깨가 많이 가벼워질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험 임플란트의 비용 과적 용범 위를 2022년 기준으로 바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보험-임플란트-비용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임플란트가 필요한 여러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쭉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임플란트에 대하여

      임플란트는 충치, 치주 질환, 노화, 사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치아의 씹는 기능뿐 아니라 외형도 회복시켜주는 치과 인공 대체물입니다.

       

      최근에는 치아를 발치하거나, 혹은 치아를 상실했을 때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치료 방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필요로 하고있지만, 치료비가 부담되어 미루고 계신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임플란트 건강보험 보장 범위와 적용 가능한 조건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임플란트의 장점은 치아수복을 위해 틀니나 주변 치아를 깎아내는 브리지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틀니는 이물감과 저작에 있어서 매우 불편하며 브리지는 멀쩡한 치아를 갈아내야 하는 부담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는

      임플란트 치료가 도입되면서 많은 장점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교해보자면, 자연치아의 씹는 힘이 100이라고 할 때 임플란트 후 씹는 힘이 80으로 회복됩니다. 틀니는 10~20 정도이니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만 잘해주면 10~30년 이상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고 구강위생관리를 하면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인공치아 이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잇몸이 상태가 좋지 않다면, 임플란트도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잇몸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틀니와 달리 이물감이 없고 자연치아와 같이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틀니랑 비교해도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한 것이 제일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보험 임플란트의 적용 범위 (2022)

      건강보험 임플란트의 적용 대상은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이며, 현재 2022년 5월을 기준으로 1인당 평생 2개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2022년 현재 치아가 하나라도 남아있는 부분 무치악 환자분들께도 적용이 가능하며, 치아를 다 상실한 완전 무치악 환자분들께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무치악 상태를 평가할 땐 위, 아래턱을 따로 보는데, ​예를 들면 아래턱은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상태이고, 

      ​위쪽엔 치아가 1개라도 남아있다면 위쪽에만 보험 임플란트 2개가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아래턱에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뼈이식 비용은 별도로 부담해야 하며, 보험 임플란트 시 크라운 종류 역시 선택 불가합니다.

      그리고 보험 임플란트는 치료를 시작하면 도중에 치과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건강보험으로 임플란트 비용이 거의 동일해진 요즘, 저렴한 치과보단 제대로 신뢰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보험 임플란트 비용

      현재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만을 대상으로 평생에 걸쳐 2개까지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보험을 적용받게 하고 있으며, 비보험 가격 기준의 50%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또한 의료급여 1종 및 차상위 1종 (20%), 의료급여 2종 및 차상위 2종(30%)에 대해서도 각각의 지급기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보험틀니의 종류와 적용대상 총정리(2022)

       

      보험틀니의 종류와 적용대상 총정리(2022)

      이번 글에서는 보험틀니의 종류와 적용대상을 2022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서 틀니가 보험이 가능하다는 말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보험틀니는 당

      reportit.tistory.com

      온레이 가격 치료 순서 총정리 (2022)

       

      온레이 가격 치료순서 총정리 (2022)

      요즘 치아에 충치가 생겨서 충치치료를 받으시러 가는 분들은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하실지 고민이실 겁니다. 충치치료 후에는 대부분 치료 범위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

      reportit.tistory.com

      치과 엑스레이 촬영 비용은? (2022)

       

      치과 엑스레이 촬영 비용은? (2022) 

      치과에서 치과진료를 받다 보면 여러 종류의 방사선 촬영 즉 엑스레이 촬영을 해보셨을 겁니다. 또한 치과에 방문을 하시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엑스레이 촬영입니다. 왜냐

      reportit.tistory.com

      충치의 종류 | 관리방법 | 주의사항 (2022)

       

      충치의 종류 | 관리방법 | 주의사항 (2022)

      이번 글에서는 충치의 종류를 주제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충치는 참 골치 아픈 존재입니다. 통증부터 시작해서 만만치 않은 치료 비용까지, 여러 가지로 번거롭게 만드는

      reportit.tistory.com

       

      마치며

      지금까지 보험 임플란트의 비용과 적용범위 (2022)를 주제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임플란트가 필요하신 분들이나, 이에 관련하여 여러 정보가 필요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께서 도움을 받아가셨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보험 임플란트의 비용과 적용범위 (2022)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