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군기여금을 내야하는 이유

별점 (4.5 / 5) | 참여 (100,000)

공무원연금 군기여금을 내야하는 이유

공무원연금 군기여금을 내야하는 이유

이번에는 윤석렬 정부가 추진하는 4대 공적연금 개혁안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OECD 중에서도 가장 높은 노령인구 비율을 갖고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군기여금을 내야하는

노령화 및 출산율

대한민국은 국내적인 이유로 인하여 출산율이 전 세계 최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앨런 머스크도 트위터에 언급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같은 출산율로는 3세대 후에 인 국가 400만 명을 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현재 2020년 기준 한국의 출산율은 0.84명이고올해 2022년은 다소 0.7명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서 노령화 사회 진입은 빨라지고 노인 빈곤율은 43%에 달하고 있습니다.

노령화 및 출산율

4대 공적연금의 통합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 공무원 및 군인 2개 연금은 이미 적자 상태이고 국민연금과 사학연금도 출산율 저하로 기금 적자상태가 머지않았습니다. 따라서 4개의 연금을 합치는 방안이 검토가 되고 있습니다. 더내고 덜 받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보험료율은 올려서 개인부담액을 상향하는 것입니다. 연금수령 나이를 기존의 나이보다. 5년 정도 후로 잡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향으로 진행 시에는 연금 고갈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2024년 공무원 연금 인상률

매달 받는 연금액을 산정할 때 과거 보험료 낼 때의 소득을 현재의 화폐가치로 다시 계산하기 때문에 실질가치가 언제나 보장이 됩니다. 또 연금을 받는 동안에도 해마다. 물가가 상승하는 만큼 연금액도 인상해주기 때문에 물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기초연금 사학연금 등 공적연금의 가장 좋은 장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개인연금은 물가를 반영해주지 않는게 대부분입니다.

공무원 퇴직연금 산정액

123 기간의 산정액을 합하여 연금월액을 산정합니다. 기준소득월액이란? 기준소득월액은 공무원연금 기여금 징수 및 급여산정의 기초가 되는 금액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소득월액 기준소득1 공무원 8개 보수2 연간 지급액 아니면 이에 해당하는 보수 공무원 직종직급별로 지급된 8개 보수별 평균액 12월 1 공무원보수인상률 평균기준소득월액이란? 재직기간 중 매년 기준소득월액을 공무원보수인상률 등을 고려하여 급여의 사유가 발행한 날의 현재가치로 환산한 후 합한 금액을 재직월수로 나눈 금액으로 매년 4월에 고시를 합니다.

공무원연금 지급시기?

10년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경우 연금개시연령에 따라 사망시까지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수급이 가능한 개시연령 1996년 이후 임용자부터 65세로 단계적으로 연장됩니다. 퇴직 연도별 공무원 연금 수령시기와 연령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60세미만 정년이거나 계급정년, 직제정원 개폐로 인해 퇴직할 때의 퇴직연도별 연금개시연령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1995년 이전 임용자의 경우 2000년말 재직기간이 20년 이상인 공무원이거나 2000년말 현재 재직기간이 20년 미만인 공무원이 20년 미만의 2배 이상을 근무하고 퇴직한 경우 연령에 관계없이 바로 개시됩니다.

공무원연금이란?

국가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공적연금제도입니다. 급여의 종류는 장기급여와 단기급여로 나누어 지는데, 장기급여는 퇴직급여, 유족급여, 퇴직수당, 장해급여로 구성되며 단기급여에는 요양급여와 부조급여가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기여제방법을 채택하여 공무원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합니다. 공무원은 매월 보수의 9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는 보수예산액의 9를 납부합니다. 단, 재해보상급여와 퇴직수당에 소요되는 비용, 부조급여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부담합니다.

개혁안의 단점

1.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기초연금이라는 노령연금의 확대 정책이 나온 것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국민연금지급액은 51만 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기초연금이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상향되며 부부합산 시 최대 64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 해도 64만 원을 주는데 당연히 형평성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2. 연금 통합도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계속 국가가 지원해온 연금을 돈이 더 있다는 이유로 합쳐서 다른 연금의 고갈을 빨리하는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지금까지 많은 혜택을 받은 공무원과 군인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올 겁니다.

위와 같이 현재 대한민국 사회는 저출산 노령화 사회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고 4대 공적연금은 고갈을 눈 압에 두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 혜안을 갖고 좋은 방법을 찾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령화 및 출산율

대한민국은 국내적인 이유로 인하여 출산율이 전 세계 최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4대 공적연금의 통합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 공무원 및 군인 2개 연금은 이미 적자 상태이고 국민연금과 사학연금도 출산율 저하로 기금 적자상태가 머지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4대 공적연금의 통합

매달 받는 연금액을 산정할 때 과거 보험료 낼 때의 소득을 현재의 화폐가치로 다시 계산하기 때문에 실질가치가 언제나 보장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