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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후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 원인 | 영양제 | 운동

by 최고닥 2022. 6. 8.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관하여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아무래도 음식에도 많은 영향을끼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

이번글을 통하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골다공증

    골다공증 이름은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질환이라는 의미로 뼈에 구멍이 생겨 뼈의 강도, 즉 골밀도가 낮아지고 이로인하여 작은충격에도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입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말하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기능은 줄어드는반면,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기능이 강해지면서 나타납니다. 또 실제 골절이 되기 전까지 전조증상이 없어 침묵의 질환이라고도 불리며 한번 골절되면 일상생활에 영향이 갈만큼 회복이 더딥니다. 

     

    흔히 골절이 생명과는 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골다공증이 있을 때 골절 위험은 정상인보다 3배 높고 재골절위험은 최대 10배나 증가하며 골절로 인한 사망률은 무려 8배나 높습니다. 

     

    무엇보다 앉거나 일어서고, 걷고, 움직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워져 삶의 질이 상당히 떨어지는 질병입니다.

     

    골다공증 원인

    뼈에 구멍이 생기는 이유는 고령, 운동부족, 흡연, 음주, 특정약물복용, 성호르몬 감소, 비타민D 부족, 칼슘결핍 등 상당히 다양한데 특히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어 노화에 의한 발병보다 영양소 결핍, 운동부족 등에 의한골다공증 환자가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멸치입니다. 뼈에 좋은 칼슘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함유된 칼슘의 양이 갈치보다는 10배가, 민어보다는 2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말린 멸치가 생멸치에 비하여 칼슘함량이 3배 정도 더높습니다. 멸치는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신경전달을 원활하게 도와 수면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우유입니다.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우유는 칼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유아기 및 청소년기보다 나이가들수록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식품입니다. 

     

    칼슘이 풍부할 뿐 아니라,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성분이 함유되어 면역력에도효과적이며, 수면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즈속 칼슘은 뼈 속의 지방까지 제거하고 그 빈자리를채워 골밀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녹색 채소로는 비타민, 요오드 등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시금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 함량이 높더라도 흡수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브로콜리가 칼슘섭취가 더 용이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시금치보다 칼슘함량이4배가량 많으며, 비타민C,K등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칼슘 흡수량을 높여주고, 비타민 K는 칼슘이 체외로 배출되는 현상을 차단해 체내에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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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번째는 미역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를 자주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미역은 알칼리성식품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성분이 풍부합니다. 미역의 칼슘함량은 시금치의 25배에 달하고 우유보다 13가량이나 높습니다.

     

    다섯번째는 두부입니다. 두부는 생각보다 칼슘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두부 한모에 700mg에 달하는 칼슘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더불어 콩 속의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특히 여성 갱년기로 인한 골다공증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섯번째는 케일입니다.  케일에도 칼슘성분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이는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줍니다. 게다가 칼슘의 흡수력을 돕는 비타민K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면역력을 높이며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곱번째는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에는 칼슘, 철분, 인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강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는 성장기 어린이와 골밀도가 약해지는 갱년기 여성분들이 섭취하는 경우 골다공증 예방과 뼈건강에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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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이상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골다공증은 증상이 내내 없다가 골절이 발생한 후에야 증상이 나타나서 침묵의 질환이라고도 합니다. 

     

    골절이 발생하면 활동성이 제한되어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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